@영남 가나안 농군학교 - 기질평가
지난 주 금~토요일 1박2일간 밀양에 있는 가나안 농군학교 단기 교육과정을 다녀왔습니다.
가나안 농군학교에 대한 이야기를 접해온지라, 의식전환을 기대했습니다.
수년 전에 제가 아는 어느 분(평소 다소 이기적이고 회사 업무-약간 꼬이고, 조짐이 불길하게 전개되는...-가 자기와 관련되어 지는 것을 노골적으로 피해하는 스타일)이 가나안 농군학교를 다녀온 후 많이 변한 모습이 아른아른 합니다.

가나안 농군학교의 저력을 익히 알고 있던지라 내심 저 자신에 대한 의식전환을 기대했습니다.
단기 과정 때문이지 교육의 집중도가 얕았으며 수박 겉햘기 정도 수준이라 기대 이하 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런 기대 없이 갔던 동료 혹은 가나안 농군학교가 뭐하는 곳인지 몰랐던 동료들은 교육 후 의외로 만족한 모습 이었습니다.

특히 기질평가 시간에는 모두들 놀라운 집중력을 발휘하더군요.


자가진단 결과, 저는 우울질 기질로 나타났더군요.
28명 교육생 중 유일하게 나만 우울질 기질!
'우울 = 자살'이라는 공식이 떠오르더군요.

4가지 기질(다혈질, 담즙질, 우울질, 점액질)의 장단점을 알고나니, '우울질'이라게 그리 나쁜 기질만은 아닌 듯 합니다.
참고로 연예인 중 아래와 같이 사람이 기질별로 대표적인 연예인이라는 군요.
다혈질 = 강호동, 담즘질 = 이경규, 우울질 = 유재석, 점액질 = 신동엽



◐ 우울질

1) 장점 : 다른 어떤 기질보다도 가장 풍만하고 예민한 성품을 지니고 있다. 그리고 다른기질에서보다도 더 많이 그리고 깊숙히 감상하며, 또한 예술에도 남보다 뛰어난 사람이다. 정서적으로 예민하나 다혈질과는 달리 자기의 감정을 통해서 심사숙고하는 사람이다.

우울질의 소유자는 창작적인 추리에도 능란하여 한창 상상력이 활발할 때는 가치있고 건전한 창작물을 내기도 한다. 그는 또한『완전주의자』로서 남들보다 더 높은곳에 "훌륭함"의 기준을 두고 있으며, 어느분야든지 받아들일 수 있는 그의 포용력은 다른사람을 훨씬 능가하고 있다. 그렇기때문에 그는 앞으로 깊이 생각하는 사람이 되며, 과거에 이루어진 일들과 결정들을 다시 생각하면서 "만약 기회가 새로이 주어진다면 좀더 훌륭히 그일을 처리할 수 있을텐데"라고 생각하기도 한다.

우울질의 "분석력"은 그의 완전주의자적인 성품과 합성되어 일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는데 능력이 있게하였다. 다혈질이나 담즙질같은 사람으로부터 어떤 기획이 제안되면 우울질은 그것을 즉시 분석하여 그들이 부딪치게될 여러가지 숨은 문제들을 골라내곤한다. 그래서 그는 때로 그가 분석해서 나온 이러한 문제들 때문에 그일을 반대할 경우가 많은데 이문제들이라는게 그에게는 퍽 중요한 것이다.

그의 분석적인 능력과 태도로 보아 그에게는 "수학","이론적인 과학","의학","건축학","철학","창작문학","그 외 면밀한 것을 요하는 일"이 적합하다. 다행스럽게도 우울질의 기질을 가진 사람들은 충성스러워지려고 일부러 애쓸 필요가 없다. 그 기질자체가 "충성스럽기"때문이다. 우울질은 다혈질처럼 그렇게 많은사람을 사귀려 들진 않지만 한번 사귄 사람은 문자그대로 "친구를 위하여 목숨을 버릴"정도로 그 친구들을 포용한다. 어떤일을 주어진 시간에 끝까지 이끌고나가서 완성시켜 놓은 일에서는 그를 언제나 신임해도 좋다.

우울질은 앞에 나서서 일하기보다는 뒤에서 하는 일을 더 좋아한다. 때로는 지극히 희생적인 직장을 택하는 경우가 가끔있는데 이는 자기동료들의 발전과 이익을 위해서 자기자신을 희생시키고자 하는 그의 강렬한 욕망을 잘 보여준다. 그는 자기 능력의 한도를 잘 알아서 자기가 할 수 없으리라고 생각되는 일은 맡지 않는다. 자기의 생각이나 주장을 자진해서 발표하려하지 않고 덮어두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의견을 발표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을 때 그는 항상 자기자신의 독특한 의견을 발표하며, 다혈질처럼 함부로 말을 많이 하지않지만 자기의 의견을 발표하는데에는 꽤 야무지다.

2) 단점 : 우울질은『자기중심적』이다. 할레스비 박사는 다음과 같이 묘사했다. "그는 어떤 타입의 사람들보다도 가장 자기 중심적이다. 항상 『심사숙고』하고 『반성』을 하는 형 인데 그의 이런성품은 오히려 그의 의지와 정력을 마비시켜 버린다. 그는 항상 자기자신과 자기의 정신적인 상황을 해부하고 양파껍질을 벗기듯이 자신을 한층두층 계속 벗겨 마침내는 그의 생활에 직접적이고 자연스러운 면이 하나도 남지 않게된다. 오로지『영구한 자기반성』만 남게된다. 그러나 이런 자기반성은 이익이 못되고 오히려 해로운 것이다. 우울질은 병적인 정신상태에 빠져들어갈 때가 많다.그들은 자신의 영적인 상태에 관심을 갖는다. 접하는 문제마다 그에게는 큰 문제로 보인다.

그래서 다른 사람들과는 달리 우울질은 유난히 쉽게 우울증환자가 된다. 이런 자기중심적인 태도는 그의 예민한 성격과 합해져서 공격적이고 모욕적인 언행을 가끔 저지르게 한다. 그는 기분을 자주 변동하는 자로 문자 그대로 "감정을 항상 팔에 걸고 다닌다." 때로는 곧잘 남을 의심하여 좋지못한 방면으로 계속 상상한다. 만일 어떤 두사람이 소근소근 얘기하는 것을 보면 그는 대뜸 그들이 자기에 관해 얘기한다고 단정한다. 이런생각은 심한 경우엔 남을 변태적으로 냉대하고 박대하는 컴플렉스를 나타 낸다. 우울질은 그의 완전주의자적이고 분석적인 성품때문에 비관적인 사람이 된다.

그는 목적을 내다 보기도하지만 도중에 생길 문제에 대해 더 많이 생각하게된다. 비관적이기 때문에 우울질은 어떤일에 대한 결단을 내리지 못하고 두려워하는 마음을 갖게된다. 자기가 생각하는 "완전"이라는 기준에 미달 되는 것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비판적인 면에선 우울질을 따를 사람이없다. 그는 다른 사람들이 최선에 도달하지 않으면 그들을 영접하지않는다. 많은 완전주의자들이 그들의 배우자가 그들이 기대했던 바의 90%밖에 되지않는다는 이유로 행복했던 결혼생활을 파괴했다. 자그마한 실수도 그의 완전주의자 라는 안경을 통해 모두 드러나게되어 그는 "많은 좋은 점을 보는 대신에 나쁜점을 과장해서 보게" 마련이다. 결혼문제에 부딪쳤을 때 그는 최종적인 결정을 못내리고 주저할 때가 있다.

멀리서 여자를 보고 이상화시켜 그여자와 사귀게 되면 그녀가 아무리 아름답게 생겼을지라도 역시 단점을 지닌 인간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게되고, 바로 그 단점때문에 그녀와 결혼하기를 주저한다. 기분의 변화에 있어서도 우울질을 따를 사람이 없다. 시시때때로 고조된 감상에 빠져있곤한다. 또한 우울질의 변덕스러움은 때로 좋지못한 일을 발생시키는 요인이된다. 즉 그가 정상적으로 활동할때 그를 좋아했던 사람들도 그가 아무 이유없이 심한 우울증에 빠져있을 땐 그를 싫어하게된다. 그러면 자연히 우울질을 피하게되고 우울질은 예민한 사람이기때문에 이 사실을 알아채고 더욱 우울하게된다.

이 한가지 사실은 능히 우울질의 전 일생을 망치고도 남음이있다. 만일 그가 우리에게 기쁨과 평안을 줄수있는 예수 그리스도께 돌아오지 않을 경우에만 말이다. 우울하고 감정이 쉽게 변하는 우울질타입의 사람들이 하나님의 은혜로 변화되고 위대한 사명을 어깨에 짊어진채 자기자신보다 남에게 더욱 관심을 가지며 좋은 목적을 지니고 살아나가는 것을 볼때 우리는 구주 예수그리스도의 복음의 힘이 얼마나 큰가를 잘 알수 있게된다. 또 한가지 우울질의 특성을 들자면 그의 "보복심"이다. 그에겐 모욕을 용서 해 주기란 몹시 어려운 일이다.

그는 표면상으로 볼때는 조용하고 평온해 뵈지만 마음속으로 격렬한 증오심과 불길같은 적의가 있다. 담즙질처럼 직접 행동으로 옮기진 않겠지만 수년간을 이런 증오심과 보복감을 품은채 지낸다.

이렇게 남을 용서해 주지 못하는 성품과 보복하려는 그릇된 욕망은 때로 그의 훌륭한 자질을 지배하여 자질이 드러나지 못하게하고 그로하여금 편견에 근거를 둔 결정을 하게끔 한다. 우리는 우울질의 장.단점을 모두 보아왔다.

한가지 흥미있는 사실은 여기서도 나타나는데, 즉 매우 훌륭한 장점과 잠재능력이 있는 천성에는 또한 가장 큰 단점이 따른다는 것이다. 이말은 다시말하면 『평범한 우울질』은 없다는 말이 될것이다. 그래서 우울질은 자기의 장점을 충분히 발휘하여 동료들보다 우수한 위치에 서든가, 그렇지 않으면 약점으로인해 신경질과 수심에 뒤덮히고,자신을 즐기지도 못하고 남을 즐겁게도 못하는 우울증환자가 되어 동료들보다 열등한 위치로 떨어지게된다.

성경에 나타난 대부분의 뛰어난 인물들이 심한 우울질타입의 사람들이었다는 사실을 가지고 우울질 의 소유자들은 큰 위안을 받아야겠다. 그러나 성경의 그 인물들은 오직 하나님을 믿음으로 말미암아 성공할 수 있었음을 알아야한다. 그리스도안에서의 신앙은 그로 하여금 자기의 타고난 성품을 초월하여 그리스도안에서 새 생애를 보낼수 있게한다.


위의 사진의 프로젝터 속에 비치는 화면은 아래 그림 입니다.
어떤 느낌이 드시는지요?
 




관련글 보기  
신윤복 월하정인 - 과학의 힘
사진 한장으로 사나이 마음 강타하기
사진 한장으로 사나이 마음을 오그라 들게하다
길을 찾다 in 소수서원
청중보다 3배는 더 알아야 교육효과있는 발표가 가능하다.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