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전략 -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BCG 포트폴리오)

[사업 포트폴리오 관리(BCG 포트 폴리오)]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Product Portfolio Management : PPM)는 시장 성장률시장 점유율을 두 축으로 각 사업의 위치를 분류하고, 회사 전체의 현금 흐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하는 관점에서 사업별 자원 배분에 대한 기본적인 사고의 틀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PPM의 두 축 정의

 사업 포트폴리오 전략의 수립 체계로서 미국의 보스턴 컨설팅 그룹(Boston Consulting Group, BCG)이 고안한 제품 포트폴리오 관리(PPM) 모델이 있다. 이것은 사업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세가지 사고 방식 중에서 사업의 매력도와 경쟁 우위성의 평가를 단순화한 모델이다.

 이 체계는 아래의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세로축에 시장 성장률, 가로축에 상대 시장 점유율(최대의 경쟁 상대에 대한 상대 점유율)을 나타낸 매트릭스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PPM의 활용
사용자 삽입 이미지

 => 이렇게 하여 회사 전체의 현금 흐름이 균형을 이루도록 한다는 관점에서 자원 배분을 시도해야 한다.




PPM의 한계

 포트폴리오는 수명 주기와 시장 점유율을 유일한 평가 요소로 하고 있으며 단순히 정량화할 수 있는 반면에 분명한 한계도 있다.

- 우선 시장 성장률이 떨어졌다고 하더라도 그것으로 시장이 성숙했다고 판단하기가 어렵다.
반대로 성숙했다고 보는 생각이 사업을 혁신하려는 의욕을 잃어 버리게 할 우려도 있다.
예를 들면 라디오의 경우를 보아도 원형이 만들어진 이후 오랜 시일을 경과하는 동안 소형화나 다기능화, 다른 상품과의 결합 등을 통해서 라디오 시장은 여러 차례 재성장한 일이 있다.

- 또한 시장 점유율이 높을수록 경험 효과나 규모의 경제성에 의해 수익성이 높다는 견해는 통계상으로는 올바르다고 하더라도 개별적으로 보면 기껏해야 단순화한 것에 지나지 않는다.
'싸움에 진 개'에 해당되는 사업으로 정의될 수 있는 사업일지라도 현금을 만들어 내고 있는 예도 많다. 규모의 비용 측면만을 중시하고 차별화 등의 전략 가능성을 경시하고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

- 마지막으로 정량화와 단순화의 결점도 있다. 즉 이 틀에서는 대답이 하나밖에 없고 전략 수립 과정에서 논의를 유발하고 조직을 변화시키기 위해서는 사용하기 어렵다. 동시에 사내의 위치 부여에서 '싸움에서 진 개'라고 분류되었던 사업부는 어떻게 하여 사기를 유지하면 좋은 것일까?
선택과 집중을 진정으로 행할 생각이 없다면 사내에 쓸데없이 파문을 일으킬 필요는 없다.

출처 :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에서 가르치는 MBA경영전략 125가지 / 시사영어사/ Globis Corp/황문수.서문석 역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