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약 대학생으로 되돌아 간다면 하고 싶은 일 4가지
나는 몇 달만 지나면 직장생활 10년째를 맞이하고 있는 사회인다.

졸업할 즈음에는 IMF로 구직 전선이 꽁꽁 얼어 붙어 버렸고,
먼저 졸업한 선배들은 구사일생으로 TOEIC이라는 족쇄를 피해 갔지만,
적어도 나는 이것을 헤쳐 나가야만 했다. 다행히 TOEIC점수를 올릴 수 있는 비법을 익힌 터라 사회가 어느 정도 인정해주는 800점대 점수를 얻을 수 있었다. 그리고 소나기(IMF)는 피해 가자는 생각에 일년 휴학 했다. 아무튼 어찌 어찌하여 졸업 후 바로 탄탄한 직장에 입사를 했다.

직장생활 10년을 앞두고
지나온 10년동안 한 가지라도 줄기차게 노력했으면 전문가 반열에 들어갔을 거라는 생각을 하면서, 또한 대학생활에 이것을 하였으면 하는 후회의 내용을 몇 자 적어 본다.


대학생활부터 해야 할 일

1. 반드시 영어를 일정 수준으로 올려야 한다.
TOEIC을 목표로 공부하지 말라.
원활한 영어 듣기와 말하기를 목표로 하루하루 해야할 일을 철처하게 실천해야 한다.
영어 듣기와 말하기가 일정 수준으로 들어서면 TOEIC점수는 자연스럽게 올라간다.

듣기와 말하기 실력이 안정적으로 확보되지 않은채, 좋은 TOEIC점수를 받았다는 것은 분명히 구직활동에 도움이 된다. 그러나 취업 후 웬만해서는 영어공부를 계속할 수 없다. 왜냐하면 영어가 제대로 들리지 않은 상태에서 실용적인 영어공부(회화)르 한다는 것은 정말 재미 없고 험난한 여정이라서 독한 마음을 먹지 않고서는 오래 하지 못한다. 이렇게 되면 결국에는 작심삼일식의 포기, 재시도의 제 자리 걸음이 된다.

요즘 남는 시간에 대부분 인터넷하거나 MP3로 음악을 듣는다. 이 때도 무조건 영어를 들으면 좋다. 심지어 중간고사 기말고사 공부할 때도 영어를 들으면서 해라. 이것을 2개월 정도하면 영어 듣기가 습관이 되어 유혹이 없어진다.

2. 리포트 작성할 때, MS-OFFICE WORD나 POWER-POINT, EXCEL을 이용해야 한다.
일반 직장에서는 대부분 MS-OFFICE사의 SOFTWARE를 사용한다(공무원 조직은 제외하고).
특히 EXCEL을 중급 수준으로 올려라. 더하기, 빼기, 나누기, 곱하기의 단순한 조작이 아니라 EXCEL함수를 반드시 익혀라.
실제로 EXCEL함수의 사용능력은 직장 생활에서 막강한 힘이 된다. 업무에 투입되는 절대 시간의 량이 줄어 든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DATA를 분석하는 능력이 생성된다. DATA분석 능력이 향상이 되면 자연스럽게 DATA를 수집하는 방법도 늘어난다. 또한 DATA를 표현할 수 있는 혜안도 반드시 생긴다. 즉 DATA를 쪼개고 쪼개어 다른 DATA와 응용 조합할 수 있는 힘까지 덤으로 생긴다.
절대로 MS-OFFICE를 배워라. 외국계 기업에 들어갈 요량이라면 필수조건이다.
기회가 되고 능력이 되면 EXCEL VBA도 공부하면 좋다.

3. 책을 가까이 해야 한다.
한 달에 하루 정도는 도서관에 쳐 박혀서 대학교재가 아니라 일반 도서를 읽어라. 대학생을 위한 추천도서 리스트를 입수해서 리스트에 들어 있는 책을 다 읽어 봐라. 그리고 도서리뷰를 반드시 작성해야 한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기억이 나지 않기도 하다.
도서리뷰를 적다 보면, 심지어 내가 무슨 내용을 읽었는지 기억이 나지 않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것을 방지하고 책을 읽는 가운데 긴장감과 집중력을 주기 위해서라도 도서리뷰를 적는 것이 좋다.

4. 방학 기간을 이용하여 인턴십을 이용해서 실제로 일하는 것이 좋다.
지명도 있는 회사가 아니더라도 괜찮다. 이름없는 조그마한 중소기업이라도 좋다. 정말 좋은 것은 일정 금액을 주는 인턴십이면 좋지만.....
만일 그런 자리가 없다면 그리고 경제적으로 여유가 있다면 무보수로 한 번 뛰어 들어가는 것이 좋을 것이다.
그런데 생산현장이 아니라 사무직 업무를 배울 수 있어야 한다. 노동자의 힘겨운 생활을 몸소 체험하는 것이 목적이 아님을 명심해야 한다. 회사의 각 부서가 어떻게 유기적으로 움직이는 지를 지켜 보아라. 가능하다면 회의시간에도 참석하면 좋다.
그러면 직장생활에 정말로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체험할 수 있다.


학창시절부터 이렇게 준비를 한다면 반드시 필연적으로 실력있는 직장인이 될 것은 분명할 것이다. 그리고 당신이 노력하는 과정들을 BLOG를 이용하여 하나 하나 기록하면 멀지 않은 훗날에 당신의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며 또한 자기 성찰의 좋은 계기가 될 것이다.

4번항을 제외하면 모든 직장인도 실행에 옭겨야 할 과제인 것 같다.

내가 이용하고 있는 인터넷 사이트 및 도구
1. 영어 공부
아리랑 TV : http://www.arirang.co.kr
ESL http://www.eslpod.com/website
PBS : http://www.pbs.org/
아이튠즈 이용하기

2. EXCEL 공부
엑셀러 : http://www.iexceller.com/
오피스튜터 : http://www.officetutor.co.kr/

3. 책을 가까이
네이버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하여 추천도서 선정
추천 도서
The Goal / 엘리 골드렛 / 동양문고
성취심리 / 브라이언 트레이시 / 씨앗을 뿌리는 사람
프로페셔널의 조건 / 피터 드러커 / 청림출판
성공의 법칙 / 맥스웰 몰츠 / 비즈니스 북스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 / 짐 콜린스 / 위즈덤 하우스


아고라 에서 본 건으로 토론에 참가 해보세요
http://bbs1.agora.media.daum.net/gaia/do/debate/read?bbsId=D120&articleId=9549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