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인중개사 무료 강좌 :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활용법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에서 제공하는 공인중개사 2차 시험 과목들 중에서 '부동산 공법'과 '부동산 세법'의 기본강좌 수강을 완료했다. '부동산 공법' 강좌는 약 20여일만에 마쳤으나, '부동산 세법'강좌는 8일만에 마친 것이다. 이것이 의미하는 것은 '부동산 공법'이 얼마나 힘들고 지루한 과정이이였는지를 잘 보여준다. 


왜 '부동산 공법'이 어려웠는지에 대한 원인은 몇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과목 고유의 특성으로서 취급하는 범위의 차이다.

'부동산 공법'에서 '국토의 계획 및 이용에 관한 법률'을 필두로 하여 총 6개법을 배워야 한다. 하지만 '부동산 세법'에서는 2개법(지방세법,국세기본법)을 다룬다. 그것도 부동산에 해당되는 부분만 배우면 된다.


둘째, 강사의 기본적인 차이점이 엄연히 존재한다.

지식을 전달하는 강사의 교수법에 따라 수강생들이 느끼는 흥미도가 차이난다.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에서는 제공하는 공인중개사 강좌는 2개 학원에서 진행한다. 즉 과목마다 강사가 두 분이라서 수강생의 취향에 따라 수강하면 된다. 하지만 '부동산 공법'은 강사가 동일인이였다.


셋째, 강의 형식의 차이다(이 부분에서는 나의 선택이 결국 잘못 되었음을 인정하게 된다).

내가 수강한 '부동산 공법'강좌는 '인터넷 강의 전용'을 목적으로 별도 제작된 강좌였다. 즉 수강생이 없는 상태에서 강사가 홀로 수업하는 방식(이하, '스튜디오 방식'이라 함)이다. 그러니 수업 진행 방식이 상당히 딱딱하고 경직될 수 밖에 없는 취약점이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가 스튜디오 방식의 강좌를 수강하게 된 이유는 지난 '민법'강좌도 스튜디오 방식이었으나, 아주  재밌고 집중하여 수강했던 경험 때문이었다.

반면 '부동산 세법'강좌는 실제 학원의 수업 내용을 그대로 녹화한 방식(이하 '학원 강좌 녹화 방식'이라 함)였다. 이런 강좌는 생생한 현장감을 그대로 느낄 수 있으니, 인터넷 강좌임에도 불구하고 내가 실제로 강의실에 앉아 있는 것 같은 분위기를 만들어 낸다. 가끔씩은 농담이 오가는 상황도 있으니 재밌고 시간이 잘 흘러가는 장점이 있다. 1차 시험 과목인 '부동산학 개론;">'도 학원 강좌 녹화 방식이었다. 이때도 재미 있게 공부했다. 즉 '스튜디오 방식'의 강좌는 정말 지겹고 재미없다(다만, 민법이 재미있었던 이유는 과목의 특성적인 부분 & 교수법으로 판단된다).


이상은 왜 '부동산 공법'이라는 강좌가 이렇게도 어려웠는지에 대해 살펴봤다.

과목

진행방식

만족도(개인적)

제공처

부동산학 개론

학원 강좌 녹화 방식

O

랜드ebs

민법

스튜디오 방식

O

올윈에듀

부동산 공법

스튜디오 방식

X

올윈에듀

부동산 세법

학원 강좌 녹화 방식

O

랜드ebs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활용법

그 동안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을 이용하면서 얻게된 강좌 선택방법에 대해 아래와 같이 정리 해 봤다.


1. 수강평(리뷰)에서 단서를 찾아라.

홈런에서 제공하는 공인중개사의 모든 강좌가 무료이기 때문에 수강평이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다. 무료로 고 퀄리티 강좌를 수강하다 보니 감지덕지(感之德之)한 심정으로 좋은 평가가 주를 이룬다. 하지만 이왕중에 객관적(?)인 수강평을 올리는 사람도 있으니 수강평을 꼼꼼히 읽어보기 바란다.

홈런 공인중개사 수강평 사례홈런 공인중개사 수강평 사례



2. 수강 취소권을 적극 활용하자.

수강평을 자세히 읽어본 후, 수강 신청을 했지만 자기 스타일에 맞지 않는 강좌가 있다면 얼른 취소하기 바란다. '얼른'의 범위는 진도율 10% 이내에서 취소 가능하다. 10% 넘기면 취소할 수 없다.


3. 자신이 초보 입문자라면 '학원 강좌 녹화 방식'의 강좌를 선택하라.

공인중개사 수험에 있어서 자신이 입문자라면 딱딱한 강좌(스튜디오 방식)는 흥미 유발하기 어렵다. 스튜디오 방식의 강좌에서는 강사가 수업 시간의 대부분을 과목 내용 설명에 할애하기 때문에 지루하고 집중하기 어렵다. 그러나 '학원 강좌 녹화 방식' 강좌는 학원 필드 강의를 그대로 녹화한 것이기 때문에 수강생과 묻고 대답하는 장면이 자주 나온다. 또한 강사가 가끔씩 던지는 농담과 재밌는 이야기거리가 강의 긴장을 완화시키고 기분을 환기 시켜주기 때문에 오히려 집중도 높을 수 있다. 그 만큼 수업시간이 빨리 지나간다(지루하지 않다는 뜻).


4. 자신이 중급생(?)이라면 '스튜디오 방식'의 강좌를 선택하라.

공인중개사 시험과목에 대해서 자신이 일정 수준의  지식을 습득한 사람이라면 '스튜디오 방식'의 강좌도 유용할 것이다. 강의 시간이 100분이라면 100분 전부 다 강의 내용으로 채워졌으니(농담 혹은 수업 내용 외의 설명이 없으나)시간을 헛되이 소비하지 않기 때문이다.

구  분

장  점

단  점

추천 대상

비  고

스튜디오 방식

학습량 多

지루

중급자


⇒ 인터넷 강의용을 별도 녹화한 강좌. 

 

학원 강좌 녹화 방식

흥미. 재미. 현장감

....

>초보자


⇒ 학원 실제 강의 모습을 녹화한 강좌. 



관련글 보기  

 - 공포의 부동산공법


 - 공인중개사 2차 과목 - 공법(개요)


 -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무료


 - 배고픈 거지를 위한 독상(獨床)


 - 공인중개사 민법 @ 평생학습 e-배움터'홈런'


 - 공인중개사 강의 공짜 '경기도 e-배움터'홈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