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동책방골목 vs 알라딘중고서점 서면점

지지난 일요일(12/7) 추위를 무릅쓰고 부산 서면에 위치한 '알라딘중고서점'에 다녀왔다.

보수동 책방골목에서 지금까지 중고서적을 구입한 적이 있지만 알라딘에서는 이번이 처음이다. 매장 실내는 거의 중고서점같은(?) 허름한 분위기는 전혀 느낄 수 없었다. 그냥 여느 일반대형서점과 다를바 없이 책 읽고 시간떼우기에 좋은 장소였다.

부산 '알라딘중고서점'의 분위기가 그대로 전해진다.부산 '알라딘중고서점'의 분위기가 그대로 전해진다.



이곳 알라딘중고서점 서면점에는 서적을 분야별로 구분하여 진열되어 있기 때문에 이용자들이 쉽게 원하는 책을 찾아 볼 수 있다. 다만 다양한 분야의 도서를 취급하고 있으나 일부 분야에서는 진열된 도서권수가 너무 빈약한 단점을 안고 있다. 이점이 알라딘중고서점이 풀어야 할 숙제이자, 보수동 책방골목이 대형자본기업과의 경쟁에서 생존할 수 있는 길이기도 하다.


여기서 '알라딘중고서점 서면점'과 '보수동 책방골목'의 장단점을 잠깐 정리해 본다.

알라딘중고서점

장점

첫째, 쾌적한 분위기를 최고로 꼽을 수 있다.

=> 일반대형서점과 견주어 별로 떨어지지 않는 수준의 쾌적함을 준다.

둘째, 원하는 책을 손쉽게 열람할 수 있다.

=> 내가 제일 만족해 하는 부분이다(이유는 보수동책방골목의 단점 부분 참조).


단점은 판매 보유 권수가 빈약한 분야도 있다.

=> 자기계발, 소설류 등의 보유 권수는 많으나 자격수험용 교재 분야는 열악한 수준이다. 겨우 구색만 유지하고 있다.


보수동책방골목

장점

첫째, 서정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다.

=> 말 그대로 '골목'이 제공하는 분위기에 취할 만 한다.

둘째, 서점별로 전문화된 분야의 도서를 취급한다.

=> 알라딘중고서점이 전문분야도 없는 문어발 재벌기업형태라면, 보수동책방골목은 특정분야에서 특화된 기술을 보유한 탄탄한 중소기업과 같은 느낌이 든다.


단점으로는,

마음대로 책을 볼 수 없다(전부다 그런 건 아니지만). 성인의 키 높이보다 높게 쌓여진 책더미 속에서 원하는 한 권의 책을 찾았다하더라도 주인아저씨의 도움 없이는 그 책을 손에 쥐기 힘들다. 막상 손에 쥔 책을 펼쳐보았는데 만족스럽지 않다면...고생하신 주인아저씨에게 미안한 마음마저 든다.

이런 미안한 마음때문에 정말 마음에 드는 책을 사지 못하고 대충 고르는 경우가 생기는데, 이것이 보수동책방골목이 경쟁력을 잃게되는 원인이 되기도 한다.



보수동책방골목의 가게들이 중고서적을 매입하는 장면을 본 적이 없어 비교할 수 없으나, 이곳 알라딘중고서적은 엄청 빨리 대충 하는 것 처럼 보였다. 아래 사진은 알라딘중고서적에 중고서적을 팔려고 가져온 책들의 사진이다. 아르바이트생으로 보이는 남자 한 분이 책의 상태 등을 주르륵 펼쳐보면서 바로 컴퓨터에 가격을 입력하는 시스템이다. 한 권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10초 정도 소요되는 것 같다. 이 분야의 얼마나 종사하신 전문가 인지 모르겠지만, 허무맹랑할 정도로 싱겁게 분석하는 것 처럼 보였다. 물론 나의 생각일 뿐이다. 아마도 책제목부터 시작해서 독자의 선호도, 도서의 훼손정도 등등을 충분히 고려하면서 가격 책정을 했을 거다. 대충보니 어떤 분이 11권의 책을 내다 놓았는데 전체 가격이 12~15,000원도 나왔던 것 같다. 너무 헐값이지 않나 싶다. 이 책들을 가판대 올려 놓고 판매하면 평균가 기준으로 약 35~45,000원 정도 될터이다. 돈되는 장사가 분명하다. 땅 짓고 헤엄치는 격이다. 이곳 사장님이 부러워진다.

중고서적 매입코너중고서적 매입코너


암튼 이날 우리 가족은 21,000원으로 모두 여섯권을 구입했다. 결과는 만족스럽다. 왜냐하면 이곳에서 구입하지 못한 책을 근처 영광도서에서 2권을 11,000에 구입했으니......

알라딘중고서적에서 21,000원으로 구입한 책들알라딘중고서적에서 21,000원으로 구입한 책들


영광도서에서 11,000원으로 구입한 책들영광도서에서 11,000원으로 구입한 책들




알라딘중고서점 서면점 상세 정보


영업시간 : 09:30~22:00 (설날, 추석 당일 휴무)

매장 주소 :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중앙대로 709 지하 1층(부전동) 

이용 문의 : 1544-2514 (평일 9-18시,근무시간 외 ARS안내 이용가능)

* 주차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1. 입구 전경


2. 위치

출처 : 알라딘 서비스 가이드



관련글 보기  

 - 부산 볼거리 - 보수동 책방골목


 - 공인중개사 - 부동산공법 교재 구입하다.


 - 창원 교보문고에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