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말 DIY제작 강좌 - 3주차


아래 요놈은 '직소'라는 놈이다. 김해여성센터 DIY제작 강좌의 수강생 중 한 분이 인터넷 중고나라에서 3만원에 구입한 제품이다. 인터넷 판매가격은 7만원대에서 20만원대로 다양하다. 톱날이 상하로 움직이면서 목재를 곡선형태로 절단할 때 없어서는 안될 필수 아이템이다. 강사 선생님 말씀으로는 직소기를 잘만 활용하면 많은 DIY제품을 만들 수 있다고 강조할 만큼, 사용범위가 폭넓은 기계이다. 메이커로는 스킬, 보쉬, 마키타,스탠리, 디월트 등이 있다.


직소기의 각 부분 명칭은 아래와 같다. 각각의 기능은 명칭만 봐도 충분히 이해된다.

이미지 출처 : 네이버


지난 주 수업시간 동안 삼나무 재단작업을 다 했기 때문에, 오늘 수업은 본드작업과 타카작업을 진행했다. 이 작업이 끝난 후 고된 사포(320입방)질을 했다. 수 회에 걸쳐 사포질을 한 부분은 아주 매끈하다. 강사님 말씀으로는 페인트 도색과 바니쉬 코팅 후에도 매끄럽지 못한 부분을 아주 고운 사포로 문지르고 다시 마감처리하면 아주 좋은 제품이 나온다고 하신다.



밀크(Milk) 페인트로 마감하시는 분들은 오늘부터 마감 도색을 하신다. 하지만 나는 무늬를 자연스럽게 살리고자 스테인(Stain) 페인트로 진행할 것이므로 자재가 없어 수업시간 내내 사포질을 했다. 다음 주 중으로 인터넷으로 스테인 구입을 해야 할 것이다. 아니면 페인트 칠을 하지않고  올리브 오일 혹은 바니쉬로 마감처리하는 것으로 종결할 예정이다. 중간중간에 직소작업법 숙지도 했다.


올리브 오일을 바르자.....!

Tip, 페인트르 칠하지 않고, 바니쉬도 하기 싫다면,

가정에 애기가 있다면 혹시 애기들이 입에 물 수 있을 때는 올리브 오일(올리브 식용유)를 칠해주면 좋다고 한다. 절대로 참기름, 들깨기름,콩기름, 일반 식용유는 안된다고 합니다



밀크 페인트 도색 작업중밀크 페인트 도색 작업중


나의 작품을 본 집사람이 만족하였다.

아래 사진은 스테인 작업을 한 것처럼 보여지지만, 아직까지는 단순히 오로지 사포질만 한 상태다. 내가 봐도 괜찮다.



관련글 보기  

2014/03/26 - 주말 DIY제작 강좌 - 2주차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