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서처럼 하라
저자는 조직에서 성공할려면 '비서'의 방식(Way)을 채택해야 한다고 알려줍니다.
단순한 외침이 아니라 '삼성그룹 사장단의 47%가 비서실 출신'이라는 결과치를 들이대면서 비서의 방식이 성공의 첩경임을 주장하고 있습니다.

책에서 표현하는 '비서'라는 업무는 커피나 준비하고 카피하는 시다바리 업무가 아닙니다.
엄밀히 말해서 모시는 분의 가려운 모든 부분을 긁어주는 업무입니다.

'일하라' 와 '하라'의 차이점
언듯 '비서처럼 일하라'라고 판독할 수 있지만, 정확하게 있는 그대로 '비서처럼 하라'입니다.
JOB의 개념이 아닙니다. '생활 Doing법'을 비서처럼 하라는 것 입니다.
일을 JOB으로만 인식하는 것과 일을 자신의 일체로 인식하는 것과는 분명히 다릅니다. 그렇기에 최종 결과물의 질의 수준도 차이가 납니다.  

비서처럼 하라
비서가 되기 전과 후의 모습은 천양지차 입니다.
비서가 아닐 때는 조직에 대한 비판과 상사에 대한 비판을 퍼붓던 이도, 비서가 된 후에는 이런 비판을 중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를 두고 사람이 변했다라 할 수 있으나, 여기서 중요한 것은 왜 이들의 자세가 변하게 되었는가에 촛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 원인을 제대로 이해하고 자신의 업무에 적용한다면 다시말해 비서처럼 한다면 그는 바로 조직의 비밀병기이자 준비된 1인자가 될 것 입니다.

실제 업무가 비서직이 아닐지라도, 그래서 물리적으로 CEO와 거리를 멀다 할지라도 소위 비서라는  사람들이 하는 업무방식을 이 책을 통해서 알게된다면, 과거의 업무자세와 달라지게 됩니다.

책의 일부 내용에서는 부하의 목숨을 좌지우지하는 군주시대의 상하관계처럼 절대 복종형 자세를 요구하는 부분도 더러 있습니다. 약간 억지스런 부분도 있습니다.
상사에도 질의 차이가 있기에 복종을 일관되게 유지할 수 없는 문제점도 있기 때문입니다.
저질? 상사라 할지라도 내가 가려운 곳을 알아서 긁어준다고 해서 그가 변화되는 것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오히려 역이용할 소지도 있습니다.
따라서 비서 스타일 채택여부는 올곧이 자신에게 남겨집니다.


그러나 이런 이유로 해서 이 책이 던져주는 포인트의 농도를 묽게하는 우를 범해서는 안됩니다.
이 책의 포인트는 바로
'상대가 원하는 바를 간파하고 대응한다' 라고 할 수 있습니다.
1.'대응'의 의미는 반격 아니라, 바로 서비스의 입니다.
2. 또한 '서비스'의 의미는 부록이 아니라, 바로 상품 입니다. 즉 상사가 획득하길 원하는 정보라는 상품입니다.


주요 목차는 아래와 같습니다.

비서처럼 하라 1. 멀티 플레이어(Multi-Player) 
비서처럼 하라 2. 로열티(Loyalty) 
비서처럼 하라 3. 상사 매니지먼트(Boss Management) 
비서처럼 하라 4. 하드 워크(Hard Work) 
비서처럼 하라 5. 남다른 관점(Unique Conception) 
비서처럼 하라 6. 정보력(Information Power) 
비서처럼 하라 7. 화술(Verbal Communication) 
비서처럼 하라 8. 굿 매너(Good Manner) 
비서처럼 하라 9. 감정 컨트롤(Emotion Control) 
비서처럼 하라 10. 인간관계(Human Netw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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