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에 대해.....]

[신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에 대해.....]


              이명박 정부의 인수위가 여러가지 화제를 불러 왔다. 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에 대한 찬반양론이 뜨거웠다. 내가 인수위의 주장을 천천히 다 읽어 본 것은 아니지만 그들에게서 한글이라는 국어에 대한 배려를 별로 느낄 수 없었다. 언제부터 인지 정확하게 기억이 나지 않으나 어느 순간부터 '한글 날'이 국경일에 제외되었다. 이때 국민들은 단순히 노는 날이 감소된 것에 황당한 것이 아니라, 국경일에 제외한 조치가 인류 최고의 문자라고 자칭한 한글에 대한 온당한 대접이 아니라고 판단했기 때문일 것이다.

한글날 국경일 폐지 조치와 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 간의 연관성을 찾는 것은 일정부분 억지를 빌려야 하겠지만, 이명박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에 강하게 반대하는 주장을 가라앉힐 수 있었던 방법이 한글날의 국경일 회복 조치가 아닐까하는 억지를 부려 본다. 국경일 회복 조치를 취함과 동시에 국어 사랑 운동도 진정으로 추진할 수 있는 정책을 하였으면 하는 아쉬움도 있다.

           
       이명박 정부가 표방한 영어 교육 정책의 목적이 무엇인지 정확하게 알아 보지는 않았지만, 이래저래 생각해 볼 때 그 목적은 다름 아닌 국제경쟁력 확보 일 것이라는 틀림없는 사실일 것이다. 만약 이명박 정부가 영어 교육의 목적이 국제 경쟁력 확보가 아니라, 미국에 대한 사대주의에 바탕 두었다면, 완전히 정신나간 정책일 것이 분명하다.

만약 영어 교육의 목적이 국제 경쟁력 확보가 맞다면, 뛰어난 영어 사용 능력이 국가 경쟁력 확보의 충분조건인가라는 물음을 가지게 된다. 충분한 조건이 아닌 것이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반대하는 입장을 주구장창 외치고 있는 것이다. 미래 한국의 주역들은 현재 자라나고 있는 어린 학생들인데, 그들에게 문화교육, 건전한 인성 교육, 다양한 창조성을 가르치고 있느냐는 물음한다면 지금 교육제도와 여건은 그렇지 못하다는 답을 쉽게 얻을 수 있다. 이들은 특목고, 명문 대학교에 입학하기 위해서 교과목 이외에는 눈 돌릴 만한 여유 시간이 없다. 그리고 이들을 부양하고 있는 부모들은 지금으로도 충분히 허리가 휘어지고 있다. 이러하기 때문에 새로운 정부의 영어 교육 정책은 학생과 부모들에게 무거운 하나의 짐을 더 올려 주는 꼴이다. 즉 현실적으로 영어 교육 투자에 대한 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 줄 수 있는 대안을 신정부가 먼저 마련한 후에 자신들의 영어 교육 정책을 펼쳐야 할 것이다. 또한 신정부는 학생들이 가지고 있는 강점과 발전 가능성이 충분한 능력을 선별하고 육성할 수 있는 감각을 교육기관(특히 대학교)먼저 보유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초중고 교육기관은 다양한 경험을 학생에게 접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해야만 한다.


              위에서 언급한 선결과제를 각각 주체들이 먼저 해결해야만, 신정부가 주장하는 영어 교육 정책을 통한 진정한 국제 경쟁력 확보가 가능하다는 것이 나의 생각이다.




[ 영어는 반드시 필요하다 ]


            앞에서 토로한 나의 생각이 자칫 영어 교육 반대라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도 있다. 그렇지 않다. 실제로 나는 한국인 모두가  완벽한 영어는 아닐지라도, 일상생활 내지 비즈니스 현장에서 업무를 진행할 정도의 수준은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유는 간단하다. 현 상황에서는 영어 능력이 필요하고 편리한 도구임을 부정할 수 없다. 빈번한 외국여행, 다양한 외국 친구 사귀기, 경제적 재화의 이동 행위가 너무나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세계인들에게는 하나의 공통된 의사커뮤니케이션 도구가 필요한 것을 당연한 사실이기 때문이다.  설상가상으로 세계인들은 편리한 의사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영어라는 사실을 부지부식간에 인정하고 있다. 물론 이러한 세상의 흐름에 맞불을 놓는 대담한 사람이라든지, 세상살이와는 담을 쌓고 지내더라도 결코 흔들지 않을 자신감이 있는 사람들은 이 주제에서 홀가분한 존재들일 것이다. 세계인들과 의사소통할 수 있는 언어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은 그 만큼 내가 행동하고, 내가 원하는 바를 전달하는데 편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로서는 영어의 힘이 세계의 많은 부분을 지배하고 있다고 한다면 잘못된 생각일까?...영어가 영원히 공통된 의사소통의 유일한 도구가 되지 않는 것이다. 시간이 흘러 흘러서 어느 나라, 어느 민족이 세계의 패권을 잡을지는 모르지만 미래의 상황에 따라 공통된 언어가 영어에서 다른 것으로 변화될 가능성은 충분하다. 물론 우리의 한글이 그 역할을 하였으면 하는 바램이다. 80년대를 풍미했던 비디오 테입 표준규격이 VHS가 이제는 새로운 강자인 CD, DVD로 전환되는 것이 좋은 예다.



[ 지금 다시 영어를 익히는 이유는....]

사용자 삽입 이미지
             현재의 나는 일상생활, 비즈니스 현장에서 영어를 사용할 만한 영어 구사 능력을 갖추기 있지 않다. 익히 아는 것처럼 하나의 언어를 배우는 과정은 너무나 길고 요원하다(아기들은 제외). 지금부터라도 차근차근 한 걸음씩 포기하지 않고 영어를 배우는 여정을 떠나기로 했다. '10년 법수는 그리 긴 시간이 아니다'라는 말을 되새기면서......
컴퓨터라는 신기한 도구가 우리나라에 본격적으로 도입된지는 불과 20~25년 정도 일 것이다. 그리고 인터넷이 본격적으로 우리나라에 영향을 미친 것은 이 보다도 짧은 10~15년 정도인 것으로 안다. 나는 20세기와 21세기가 교차되는 시점에 직장생활을 하기 시작했다. 지금은 많이 좋아졌지만, 나보다 빨리 졸업하여 직장생활을 하고 있는 선배들의 컴퓨터 사용능력을 보면 서툴기도 했다. 물론 나보다 훨씬 잘하는 사람도 수두룩 했었다. 그런데 서툴기만 했던 선배들이 긴 시간이 지나지 않은 시점에서는 불편함 없이 컴퓨터를 사용하게 하는 모습을 목격했었다. 즉 사회 초내기로서의 나의 경쟁력이 빛을 잃게 된 것이다.


             
            지금 학교생활을 하고 있는 많은 나의 후배들이 자라서 직장생활을 하게될 미래에, 그들이 내가 사용하는 허접한 영어, 콩글리쉬를 목격한다면 얼마나 안스러울까.....하는 두려움이 밀려 온다. '그때가서 영어를 시작하지뭐'라는 생각도 해 보았다. 나의 선배들이 뒤늦게 컴퓨터 공부를 해서 자신의 단점을 극복했듯이 말이다.


            하지만 컴퓨터를 배우는데 필요한 절대 시간과 영어를 배우는데 필요한 절대 시간의 차이는 상상을 초월한다. 중,고등학교, 대학교에서 영어를 접한 시간이 얼마나 많은데 아직 이 모양 이꼴이니 말이다. 물론 영어에 접근하는 방법이 잘못되었지만....아뭏든 영어는 컴퓨터를 익히는데 필요한 시간보다 휠씬 많으며, 그 과정이 만만치 않은 험한 길임을 알고 있기에 더 늦기전에 배우고자 마음을 먹은 것이다.



[ 영어 익히는 방법은....]

 
 
          이래저래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다시 시작한다면 충분히 승산이 있는 게임인 것 같다. 다만 잘못된 영어공부가 아니라, 언어를 익히는 실제적인 방법을 택하기로 했다. 내가 선택한 공부 방법은 '영어 공부 절대로 하지마라'에서 소개하는 내용을 따르고자 한다. 그 내용을 간단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단계 : 한 두개의 영어테이프 선정한다(분량은 1시간 정도, 절대로 우리 말이 들어 있으면 안된다). 선정된 테이프를 죽 이어서 하루에 2번씩 듣는다. 6일정도 듣고 하루는 영어와 담을 쌓는다.

모든 내용이 완전히 들릴 때까지 듣는다. 말 그대로 '다 들린다'는 것을 의미한다. '뜻을 이해한다'가 결코 아니다. 그야말로 귀를 훈련시킨다는 생각 외에는 더 이상 어떤 욕심도 부리지 말아야 한다.


2 단계 : 첫번째 테이프를 받아쓰기 한다. 모르는 단어를 영영사전으로 확인한다. 큰소리로 처음부터 끝까지 따라 읽는다(따라 읽는다 : 철저한 발음 흉내른 낸다는 각오로, 마치 '성대모사'훈련 하듯 한다). 완전히 입에 익히면 끝낸다.


3 단계 : 받아쓰기 한 것 중에서 모르는 단어를 영영사전으로 찾는다. 사전에 나오는 해설과 예문을 적고 모르는 단어가 있으면, 다시 그 단어를 찾는다. 모르는 단어가 나오지 않을 때까지 계속 찾는다. 약 한 시간 정도 찾은 후 사전찾기를 중단하고 찾아 놓은 것을 큰소리로 1시간 정도 낭독한다. 일주일에 하루 쉰다. 본문과 단어의 뜻풀이에 나온 모르는 단어를 다 찾아서 그 해설과 예문이 완전히 체화될 때까지 낭독하는 것을 완성하면 끝난다.


4 단계, 5 단계.....


간단치 않은 일이다. 직장인이 이러한 시간을 할애한다는 것이, 지속할 수 있을련지 모를 일이다.

현재 나는 1단계를 15일째 하고 있다. 정말 '귀를 훈련시킨다'는 생각만 있어야 하는데, 해석을 자꾸하게 된다. 영어라는 음성을 내 마음 속에서 '내려놓기'를 해야 하는데, 힘들다. 소리에만 집중하다가도 어느 순간 머리가 작동되고 있다(해석할려고 하고, 단어를 떠올리고 한다,..). 집착이라는 놈이 끈질기게 따라 온다. 정말로 귀에만 집중하고 소리를 들을 때는, 영어와 집착이라는 놈을 '내려놓기'를 하는 것을 느끼고 별 부담이 없이 집중할 수 있다.  즉, 무의식이 아니라, 집중하고 있으되 단어와 뜻을 내려놓은 상태를 확실히 구분할 수 있으며 실력이 향상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다.


"10년 법수法修는 긴 시간이 아니다"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