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박2일 전남 여행 - 둘째날2 벌교 꼬막정식

보성녹차밭 구경하고 나니 점심 시간까지 약 1시간 가량 남아 있었습니다. 여행계획표에는 둘째 날 점심이 별도로 세워지지 않았는데, 즉석에서 결정내려 메뉴를 정하고자 함이었습니다.


보성녹차밭과 멀지 않은, 지방 특색이 잘 살려진 메뉴로 벌교 꼬막 정식을 식사하자는 일치를 보고 바로 달렸습니다. 벌교라는 지명에 익숙하게 된 것은 조정래의 태백산맥 때문입니다. 지리산 일대를 둘러싼 지역을 무대로 한 조정래의 태백산맥.....참 재미있게 읽었던 기억이 새록새록 합니다. 깔랑깔랑한 전라도 사투리로 욕설하는 부분이 종종 나왔을 때는 속으로 웃음을 삼키기도 했지요..

조정래의 태백산맥 덕분에, 벌교하면 꼬막이 유명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습니다.

상식적으로 꼬막은 조개류에 속하는데,  생긴 모양새때문인지 조개는 여성의 음부를 연상하기도 합니다. 조정래의 태백산맥에도 꼬막을 이야기하면서 남녀간의 성행위가 직간접적으로 연결됩니다.


떠나는 남자 위해 밥상에 올리고 싶었던 꼬막...!!

대충 기억나는 연결부분은 두가지 정도 입니다.

첫째, 정하섭과 무녀의 딸인 소하가 하룻밤의 사랑 후, 떠나야 하는 정하섭을 위해 소하가 올리고 싶어했던 밥상의 주메뉴!  벌교 꼬막!

둘째, 염상구가 외서댁을 탐하면서 그 느낌을 쫄깃한 꼬막과 비교했던 꼬막이 바로 벌교꼬막.



생각보다 낙후한 벌교 시내...!!

태백산맥의 한 대목 

"읍내는 자연스럽게 상업이 터를 잡게 되었고, 돈의 활기를 좆아 유입인가 늘어났다. 모든 교통의 요지가 그러하듯이 벌교에는 제법 짱짱한 주먹패가 생겨났다. 

그래서 언제부턴가 '벌교가서 돈 자랑, 주먹 자랑 하지 말라'는 말이...."

을 상상하면, 상업이 활성화 되었을 것 같은데, 의외로 삭막한 벌교 시내 입니다.

어서 과거의 영광을 되찾길 기원 합니다.

벌교 읍내한산한 벌교 읍내


음식값 빼고 좋았던 벌교 꼬막정식...!!

꼬막식당으로 유명하다는 '원조꼬막식당'에 들어가보니 유명음식점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기순서는 없으나 이미 모든 테이블은 손님들로 꽉 찼습니다.


잠시 기다리니 빈 테이블이 생겨 자리에 앉자마자  고민할 필요 없이 꼬막정식을 시켰습니다.


조정래의 소설 <태백산맥>에는 “알맞게 잘 삶아진 꼬막은 껍질을 까면 몸체가 하나도 줄어들지 않고, 물기가 반드르르 돌게 마련이었다. 양념을 아무 것도 하지 않은 그대로도 꼬막은 훌륭한 반찬 노릇을 했다. 간간하고, 졸깃졸깃하고, 알큰하기도 하고, 배릿하기도 한 그 맛은 술안주로도 제격이었다.” 

라고 꼬막의 맛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양념하지 않은 꼬막을 먹어보니, 정말 배릿한 맛이 흘러 나왔습니다. 또한 흙냄새가 나기도 했는데, 처음 접하는 사람들에게는 익숙하지 않아 맛 없는 걸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벌교 꼬막정식벌교 꼬막정식의 기본 상 차림

벌교 꼬막정식 비빔밥벌교 꼬막정식 비빔밥

위 2개 사진 출처 : 네이버 쟈스민 블로그    원문보기


맛은 그런대로 제 입맛에는 맞았습니다. 하지만 15,000원이라는 가격에는 제 값을 못하는 빈약한 메뉴였던 느낌 입니다.

관련글 보기  

전남 여행 - 둘째날1 보성녹차밭


전남 여행 - 첫째날5 천관산 자연휴양림


전남 여행 - 첫째날4 정남진장흥토요시장


전남 여행 - 첫째날3 송광사


전남 여행 - 첫째날2 낙안읍성


전남 여행 - 첫째날1 여수엑스포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