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시스템 '정보 허브' 역할 수행

제조시스템 '정보 허브' 역할 수행

정확한 최신 생산정보 전달
ERPㆍSCM과 연계 '최적화'
오작동ㆍ불량 발생 크게줄여

MES 구축 목표 사례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가 자동차, 반도체, 전자, 식품제조, 제약, 항공, 의료기기, 섬유, 철강과 같은 제조산업 전반에 폭넓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MES의 도입이 확대되고 있는 것은 생산현장의 오작업이나 불량 발생을 크게 줄여 제조기업의 경쟁력을 높이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생산관리시스템이나 통합생산관리, 생산실행시스템 등으로 불리는 MES는 주문의 착수에서 완성품 완료까지의 생산활동을 추적, 관리하고 생산의 최적화를 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생산품이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 의해 생산됐는지를 상세하게 기록하고, 그 정보를 고객에게 제공하는 MES는 생산 현장에서 발생하는 최신의 정보를 현장 실무자나 관리자에게 보고하고, 신속한 응답을 통해 생산조건을 변화시키며, 가치 없는 요소를 줄여줌으로써 생산공정과 기능을 개선하도록 유도합니다.

MES는 아래로는 장비, 반송설비, 프로그램 가능 로직 제어기(PLC), 생산시점 관리(POP) 장비 등을 제어해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자동화 시스템과 인터페이스하고, 위로는 독립적인 계획(Planning) 시스템 또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인터페이스해 전사적인 자원관리부터 최하위 생산장비까지의 제어를 통합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MES는 제조시스템의 중심=ERP, 공급망 관리(SCM), 자동조작(Automation) 시스템의 중앙에 위치하는 중심 시스템으로 정보 허브(Hub) 역할을 수행합니다. ERPㆍSCM과 같은 시스템은 MES를 통해 최신의 정확한 생산정보를 전달받아 자신의 역할을 좀 더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게 됩니다.

하이테크 기업들은 생산현장의 혁신과 경쟁력 향상이라는 과제를 생산계획 계층(ERP/APS)과 제어 계층(Control Layer/POP) 사이에 있는 MES 시스템의 도입으로 해결하고 있습니다.

MES는 ERP/APS(Advanced Planning & Scheduling) 시스템으로부터 제품정보, 고객 주문상황, 자재소요 등의 정보를 받아 생산활동에 필요한 생산분석, 품질분석, 공장 레벨의 스케줄링, 생산순서 결정 등 제품 제조를 수행하고, 제품 생산에 관계된 모든 정보를 관리합니다. 또 설비 인터페이스를 통해 작업 지침을 실시간으로 지시하고, 통제하는 역할을 담당해 생산 현장의 오작업을 방지하고 불량 발생원인을 조기에 발견해 생산 효율을 높여 제조 경쟁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MES의 도입 효과=MESA(Manufacturing Enterprise Solutions Association) 인터내셔널이 여러 제조업체에서 취합한 MES 도입의 실제적 효과를 보면, 제조 사이클 시간은 평균 45% 줄어들고, 데이터 입력시간은 평균 75% 이상 감소했습니다. 또 재공(공장에서 생산과정 중에 있는 물품)은 평균 2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작업조 간 문서작업은 평균 61%, 지연시간은 평균 27%, 문서작업 손실은 평균 56% 감소하며, 제품 결함이 평균 18%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실제로 대표적인 MES 전문기업인 미라콤아이앤씨의 MES 제품을 도입한 국내 한 자동차 부품 제조기업의 사례를 보면, 여러 부분에서 MES를 도입하기 전과 후에 큰 변화를 보였습니다.

우선 MES를 도입하기 전에는 다음날에야 실적이 반영돼 생산계획 수립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MES 도입 후 ERP와 MES를 연계해 실시간 실적이 반영된 생산계획을 수립할 수 있게 됐습니다. 또 다음날 취합되던 보고 부문에서는 생산정보 집계, 생산성 조회, 실적 및 재공현황 조회가 실시간으로 수행돼 실물 물류와 생산정보의 일원화가 가능해졌습니다. 또 로트(Lot) 트래킹 전산관리, 가공라인 로트 이력관리, 조립 및 출하 로트 이력관리, 바코드에 의한 자동 실적 집계, 내부 물류현황 즉시 파악, 설비 가동현황 실시간 정보 제공, 설비 이상 시 PDA로 즉시 통보 등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게 됐습니다.

MES가 이렇게 큰 효과를 내는 것은 핵심 부가가치 프로세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다른 시스템이 운영계획을 잘 세우는 데 집중한다면, MES는 실제 운영을 잘하게 하는데 집중합니다. MES는 또 공장 운영의 효과를 높여 의사결정을 잘하게 해주고 현장 데이터를 곧바로 활용할 수 있어 종업원들에 대한 권한 부여에도 도움이 됩니다.

강동식기자



출처: 디지털타임스 2008/02/25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