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 홍수 속에서 살아남기 전략

이제는 정보화 사회라는 용어가 진부화 되었다. 이것의 의미는 정보획득이 과거보다 훨씬 용이하다는 것을 넘어서 정보 자체만으로도 가치를 창출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보 접근이 용이하고 그 양이 넘쳐나면서 우리는 지나치게 정보에 의존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다.



왜냐하면 어제의 새로운 정보가 오늘 아침에는 유통기한이 경과된 정보일 가능성 많아졌기 때문이다. 어제의 정보를 바탕으로 협상에 임했다가 낭패를 볼 수 있는 가능성이 농후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정보에 파묻혀서 
더 정확한 정보가 없을까? 
가장 최신의 정보는 없을까? 하면서 우리는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 검색엔진에 의존하고 있다. 정보의 노예가 된 사람들 모습이다.


어느 학자가 말하기를


현대 사회의 지식과 정보는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변하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현대사회에서는 정보만 가지고 불안을 이기고 살 수 없다.
어떤 상황이 되더라도 의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힘을 기르는 것이 효과적이다.

라고 지적했다.


정보의 유통기한이 짧아짐에 따라 진정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객관적인 시야로 주위 관계를 관통할 줄 아는 혜안이다.



중학생이었던 A는 학생회 활동에 열심이어서 3학년이 되자 학생회장도 맡았다. 고등학교에 진학해서도 꾸준히 학생회 활동을 하면서 장래에 정치계에 입문하고 싶다는 꿈을 키웠다. 그 후 정치학과에 입학했다고 하던데 어쩌다 보니 20년 가까이 연락이 끊겼다. 그렇다면 현재 A는 다음 중 어느 직업에 종사하고 있을까?


1.셀러리맨

2.국회의원

3.정치부 기자


이 퀴즈의 정답은 합리적인 대답은 1이다. A에 관한 정보가 20년 동안 결여되었는 점이 포인트다. 이렇게 오랫동안 아무런 정보를 얻지 못했기 때문에 20년 전의 '정치가 지망'이라는 특성만으로 A의 직업을 추정하기는 어렵다. 그러므로 확률적으로 가장 그럴듯한 답을 선택해야 한다. 한국의 국회의원은  299명이다. 겨우 299명뿐인 국회의원이 됏으리라고 판단하는 확률적으로 가능성이 낮다. 남은 답은 정치부 기자와 샐러리맨이지만 숫자상으로는 샐러리맨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이므로 사전확률을 고려했을 때 가장 적당한 답은 샐러리맨이다.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