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나는 블로그의 수익모델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이 즈음에 Withblog의 베타 테스터로 선정되는 연락을 받고 바로 접속 후 참여하였다. 이와 동시에 Withblog에 대한 블로그 글을 다수 읽었다. 프레스블로그, 버즈블로그 등등도 Withblog와 동일한 블로그 산업(이하, 서비스 제공업체한다)이라 것도 뒤늦게 알게 되었다. 그간 접해 이들 블로그 산업(PR BLOG)에 대한 일반 블로거들의 비판 내용을 보면서 나의 느낌을 적어 본다.
지금까지 서비스 제공업체는 참여자(리뷰 블로거)의 포스트에 리뷰를 등록할 때 참여 제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삽입하고 사용 후기 등을 올려야 한다는 제약 조건을 달고 있다. 또한 상업적 의도(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품홍보 캠패인 참여에 따른 리뷰를 올린다는 사실)를 포스트에 기재 하지 못한다는 족쇄를 달고 있다. 이러한 그들만의 약속은 해당 제품 리뷰를 읽는 일반 블로거들에게 정직하지 못한 정보를 전달할 위험성이 농후하기에 많은 블로거들이 서비스 제공업체에 집중적인 비판의 목소리를 퍼 붓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의 노력 때문일까?. 후발주자인 Withblog는 일반적인 제약조건이 별로 없다. 그리고 Withblog배너를 달도록 정한 조치는 '본 포스트는 PR BLOG에 참여한 포스트다.'라고 자진 신고함으로써 읽는 블로거에게 해당 포스트의 의도를 고백하는 좋은 장치라 생각된다.
PR BLOG에 대한 비판 내용을 보면 대부분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내용으로 국한되어 있는게 심각한 문제이다.
자본주의 체제아래에서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 활동을 통해 수 익을 반드시 이끌어 내야 하는 존재의 이유가 있다. 따라서 광고주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리뷰 블로거 들은 의뢰받은 업체에 대해 보은(報恩)해야 한다는 압박도 제법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부성 글이 안겨줄 수익에 대한 유혹을 떨쳐 버리기 힘들 것이다.
이와 같이 서비스 제공업체와 리뷰 블로거가 지니고 있는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그 한계를 인정만 해서도 안 된다. 현재로서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운영방식에 대한 비판만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다. 즉 리뷰 블로거의 한계를 고스란히 인정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을 굳이 빌지 않더라도 충분히 설명 가능할 것이다.
경품에 눈이 먼,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욕망으로 가득찬 리뷰 블로거의 도덕 상실에 대한 비판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일어날 때만이 PR BLOG산업의 자정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방통행식 비판만으로는 정직한 PR BLOG 세상이 이루어질 수 없다!!!!
지금까지 서비스 제공업체는 참여자(리뷰 블로거)의 포스트에 리뷰를 등록할 때 참여 제품에 대한 좋은 이미지를 삽입하고 사용 후기 등을 올려야 한다는 제약 조건을 달고 있다. 또한 상업적 의도(서비스 제공업체의 제품홍보 캠패인 참여에 따른 리뷰를 올린다는 사실)를 포스트에 기재 하지 못한다는 족쇄를 달고 있다. 이러한 그들만의 약속은 해당 제품 리뷰를 읽는 일반 블로거들에게 정직하지 못한 정보를 전달할 위험성이 농후하기에 많은 블로거들이 서비스 제공업체에 집중적인 비판의 목소리를 퍼 붓는 것이다.
이러한 비판의 노력 때문일까?. 후발주자인 Withblog는 일반적인 제약조건이 별로 없다. 그리고 Withblog배너를 달도록 정한 조치는 '본 포스트는 PR BLOG에 참여한 포스트다.'라고 자진 신고함으로써 읽는 블로거에게 해당 포스트의 의도를 고백하는 좋은 장치라 생각된다.
PR BLOG에 대한 비판 내용을 보면 대부분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내용으로 국한되어 있는게 심각한 문제이다.
자본주의 체제아래에서
서비스 제공업체는 서비스 활동을 통해 수 익을 반드시 이끌어 내야 하는 존재의 이유가 있다. 따라서 광고주의 입김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
리뷰 블로거 들은 의뢰받은 업체에 대해 보은(報恩)해야 한다는 압박도 제법 있을 것이다. 그리고 아부성 글이 안겨줄 수익에 대한 유혹을 떨쳐 버리기 힘들 것이다.
이와 같이 서비스 제공업체와 리뷰 블로거가 지니고 있는 한계를 인정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무작정 그 한계를 인정만 해서도 안 된다. 현재로서는 서비스 제공업체의 운영방식에 대한 비판만 활발하게 형성되고 있다. 즉 리뷰 블로거의 한계를 고스란히 인정하면서, 서비스 제공업체에 대한 한계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은 '팔은 안으로 굽는다'는 말을 굳이 빌지 않더라도 충분히 설명 가능할 것이다.
경품에 눈이 먼, 파워블로거가 되기 위한 욕망으로 가득찬 리뷰 블로거의 도덕 상실에 대한 비판도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와 같은 비판과 자성의 목소리가 일어날 때만이 PR BLOG산업의 자정능력을 확보할 수 있을 것이다.
일방통행식 비판만으로는 정직한 PR BLOG 세상이 이루어질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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