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나운서 변창립, 그가 그리워지는 오늘날




사용자 삽입 이미지
1997년에 터진 IMF충격으로 당시의 한국경제는 절망감에 사로 잡혔다.당시 대통령이었던 김영삼은 IMF사태에 대한 업무보고를 받고는 이렇게 말했다고 한다.(유언비어???)
"우째 이런 일이...."

졸지에 백수로 전락한 직장인들, 내일 모레면 졸업하게되는 대학4학년생들,
그들을 옆에서 지켜만 보아야 했던 우리네 가정부, 엄마, 아버지, 형제, 친구들...

졸백(졸지에 백수된 사람)들은 정리해고 위로금, 퇴직금으로 치킨배달점을 시작하기도 하고,
대학생들은 줄줄이 휴학계를 내고서는 취업에 유리한 학원으로 몰려 들기도 하고 돈 있는 부모를 둔 대학생들은 해외어학연수길로 올라갔다.
나도 당시의 대학생처럼 졸업시기를 유예하고 학원으로 몰려들은 무리들 중의 하나였다.
언제쯤 IMF사태를 극복할 수 있을까하는 두려움으로 컴컴한 방안으로 들어 와서 TV를 켰다.

그나마 TV를 통해서 들려오는 희망의 메세지들이 몇몇 있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메이저리그 1급 투수로 위상을 다져가던 박찬호,
미국 LPGA 한국 골퍼로는 처음으로 우승 트로피를 차지한 박세리,
MBC TV에서 매주 한번 방영한 '변창립의 성공시대'

지금의 박찬호가 미들맨으로 허지부지한 성적으로 내고 있고, 박세리 역시 화려한 전성기에 비하면 그 빛을 잃어 버렸지만 그들이 당시 우리에게 던져준 힘을 생각한다면 고맙고 고마운 존재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변창림의 성공시대는 고난과 역경을 올곧이 이겨낸 성공한 사람의 이야기를 다큐멘타리 식으로 진행되었다. 고 정주영회장, 조수미, 안철수씨 등의 프로그램의 소재가 되기도 했다.

변창립아나운서의 나레이션과 간간히 나오는 재현드라마를 통해서 IMF의 암울한 터널속을 걸어가든 당시의 우리네 사람들에게 꿈과 희망, 용기를 잃지 말아라라는 절박한 메세지를 던져 지었다.
성공한 사람들의 유년기에서부터 좌절의 순간, 성공하는 순간을 보여 주면서 그들이 성공할 수 밖에 없었던 원칙을 시청자에게 제공하였다.

2008년 오늘의 경제위기는 1997년 보다 더욱더 충격적이다.
1997년은 단지 한국의 경제위기 였는데 오늘은 전 세계가 공황에 빠져 버렸기 때문이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아직까지는 백수로 전락된 사람 소식은 접하지 못했지만,
첫 직장을 구하지 못한 대학 졸업한 미취업자수가 내년에도 더욱더 증가한다니

이 시점에서 10년 전의 '변창립의 성공시대' 와 같은 프로그램을 방영하는 것은 어떨련지....


당시의 고난을 겪어 본 필자로서는, 단순히 연예스타들의 신변 이야기를 주고받는 프로그램보다는 더 값진 보양식이 되리라 생각한다.

아무튼 이 어둠의 터널 끝이 어디인지를 모르겠지만 언제

사용자 삽입 이미지
가는 햇살이 비추리라.
성공에 대한 가능성과 궁긍의 힘을 믿어 보자.

ps) 김영삼 대통령 후임으로 김대중씨가 취임했는데, 그가 취임 후 초기에 국민에게 보여준 메시지에서 나는 대한민국 IMF의 고통을 극복할 것이라는 강한 신념을 가졌다.





[변창립의 성공시대에서 말하는 성공비결]



[ 변창립의 성공시대 ] 방송 내용 리스트 보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