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나무시장 - 헛개나무, 체리나무, 배나무 구입하다


지난 2월 22일에는 가족과 함께 창원 김해 일대를 돌아 다녔다.

맨 먼저 창원에 있는 '산림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에서 개설된 '나무시장'에 들린 후, 장유 무봉리 순대국밥을 먹고, 김해 사격장에서 아들 녀석의 스트레스를 풀었고, 김해재래시장에 들러 채소류를 구입했다.


산립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산립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


먼저 창원 신월동에 위치한 '산립조합중앙회 경남지역본부' 주차장에 열리는 나무시장에 도착해서 나무 묘목을 몇 그루를 구입했다. 

요즘 내가 부쩍 관심을 가진 체리나무(좌등금)를 2그루,간에 좋다는 헛개나무 3그루,고향 과수원에 한 그루 있는 배나무에 얻은 배를 먹고 난후 아들이 너무 좋아해 버린 배나무 1그루를 거의 만원으로 다 구입했다. 가격은 내가 생각했던 것 보다 저렴했다.

 수종명

 규격

 가격

 미니사과(알프스오토메)

 접1년

 5,000

 초크베리

 실2년

 2,000

 산철쭉

 HO.3

 1,500

 미스김라일락

 HO.5

 4,000

 체리나무(좌등금)

 접1년

 3,000

 포도나무(켐벨)

 

 10,000

 왕매실

 

 18,000

 배롱나무

 삽1년

 1,500

 배(신고)

 접1년

 3,500

[도표] 나무시장 주요 묘목 판매가


성은이요. 이름은 라일락

'미스김라일락'이라는 나무의 이름이 참 인상적이다. 

여기서 '김'은 한국의 대표성씨 중의 하나인데, 유래를 찾아보니 예상대로 성 김(Kim,金)에 해당된다.


미스김라일락은 수수꽃다리속에 속하는 식물이다. 꽃봉오리가 맺힐때는 진보라색, 점점 라벤다색으로 변하며 만개시에는 하얀색으로 변하고 매혹적인 향을 낸다. 혹한 지방에서도 잘 견딘다.


한국의 군정기인 1947년에 캠프잭슨에 근무하던 미국 군정청 소속 식물 채집가 엘윈 M. 미더(Elwin M. Meader)가 북한산국립공원내 도봉산에서 자라고 있던 작은 라일락의 종자를 채취, 미국으로 가져가 개량해서 ‘미스김 라일락(Miss Kim Lilac, Syringa patula "Miss Kim")’이라는 품종을 만들었고 당시 식물자료 정리를 도왔던 한국인 타이피스트 미스김의 성을 따서 붙였으며, 1970년대 우리나라에도 수입되어 가정용 관상식물로 사용된다.




창원 나무시장에 판매하는 묘목들창원 나무시장에 판매하는 묘목들


이른 오전 임에도 불구하고 적지 않은 손님들로 활기차 보였다. 주로 중장년층이 대부분이었는데, 세월이 흘러가니 자연이 그리우신가 보다.

"일년을 보고 농사짓고, 십년을 바라보고 나무를 심고, 백년을 내다보고 교육을 한다."

위의 옛말과 같이 인생을 살아간다면 얼마나 찰지고 윤택할까.....!

젊으신 분들도 많이들 나무를 심어서 적흥적이고 충동적인 마음을 다스리며 기다림의 가치를 알아갔으면 하는 마음이 든다. 나 역시 마찬가지지만.....

어쨋거나 나무를 키움으로 해서 얻어지는 것들을 상상해 보면 벅차다.



체리나무 유실수일까....조경수일까?

이번 창원 나무시장에서 좀 아쉬운 점을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장소가 굉장히 협소하다. 원래 주차장 용도의 땅을 한시적으로 나무시장으로 이용하고 있으니 그럴만하겠지만.
  2. 판매직원분들의 묘목에 대한 정확한 지식이 없다는 것이다.
체리 묘목을 구입하는 과정에서 판매직원과 대화한 내용을 보면 이 분들이 정확한 정보없이 판매하는 것으로 판단된다.
: 대목은 뭘로 했지지요?
직원 : 산벗나무로 했어요.
성목(成木)으로 자라게 되면 높이가 얼마나 되는지요?
직원 : 요즘 나무는 사람이 서서 수확할 수 있는 크기입니다.
:  그래요! 체리나무 보신 적 있는지요....산벗에 체리나무를 접목하면 얼마나 큰지 아세요.
작은 사다리를 올라타더라도 높은 곳에 수확하기 힘들걸요.
직원 : .......
이 대화가 끝난 후 계산하면서 내가 알고 있는 내용을 설명하니.....
직원이 미안해 하면서 자초지정을 알려줬는데 기억나지 않는다. 무슨 말을 하는 건지 언듯 이해되지 않았다.

또한 내가 체리나무(품종은 좌등금)을 사는 도중에 판매직원에게 이런 말을 기대했었다.
"좌등금 나무만 심으면 체리가 열리지 않아요!. 수분수가 있어야 됩니다."
라는 말이다.
실제로 체리나무는 한 품종만 심어서는 열매가 열리지 않는다. 그 해당품종에 맞는 수분수를 함께 식재를 해야만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위의 도표는 공부삼아 엑셀로 만든 체리수분수 프로그램인데, 좌등금의 경우 수분수로서 '나폴레옹', '홍수봉', 향하금'등을 같이 심어야만 한다.


이러한 정보를 소비자에게 알려줘야 옳지 않은가?

이를 모르고 체리나무를 사서 심은 소비자가 3~4년이 지나도 왜 체리가 열리지 않을까하며 가우뚱가우뚱 할 것이 분명하다.



다음 날 23일에는 고향 과수원 한켠에 위 나무들을 대충 심어놨다. 3월 중순에 과수원 정리 후 정식 식재를 할 계획이다. 좌등금에 맞는 수분수도 다른 곳에서 구입하여 같이 심어야 한다. 또한 여러 종류의 묘목을 사서 식목일 전후에 심어 향후 실험 대상으로 활용할 것이다. 기대된다.



관련글 보기  

 - 확실히 다시 살아나는 백일홍나무


 - 치자꽃 향기


 - 고향집 화단만들기 6단계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