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책으로 배워가는 세상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괴짜 CEO 리... 2008/03/10 13:45
지은이 리처드 브랜슨 | 이장우 옮김
출판사 리더스북
별점  


* 이 책을 읽으면서 생각 나는 사람 : 나훈아(외모가 좀 비슷..), 박진영(삶의 제한적인 틀이 없다, 비슷한 경향을 가진 부모님을 두었다)

* 인생 성공에 있어서 가장 영향력을 주는 사람 : 부모, 자신(자기자신이 어떤 이유로 그 당시 그런 생각을 하는지를 도저히 설명할 수 없을 때, 나는 자기 자신에게 가장 영향력을 미치는 사람은 바로 자신이라 생각한다)


얼마 전에 새뮤얼 울만의 '청춘'이라는 멋진 시를 읽었다. 그 내용을 간단하게 살펴 보면 아래와 같다.


'청춘'


청춘이란

인생의 어느 기간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마음의 상태를 말한다.

그것은 장미빛 뺨, 앵두같은 입술, 하늘거리는 자태가 아니라

강인한 의지, 풍부한 상상력, 불타는 열정을 말한다.


청춘이란

인생의 깊은 샘물에서 오는 신선한 정신, 유약함을 물리는 치는 용기,

안일함을 뿌리치는 모험심을 의미한다.


(중략)


영감이 끊어져 정신이 냉소하는 눈에 파묻히고 비탄이라는 얼음에 갇힌 사람은

비록 나이가 이십 세라 할지라도 이미 늙은이와 다름없다.

그러나 머리를 드높여 희망이란 파도를 탈 수 있는 한

그대는 팔십 세일지라도 영원한 청춘의 소요자인 것이다.


      주인공 리처드 브랜슨의 삶은 바로 '청춘'이 지니고 있는 특성과 청춘을 묘사하는 단어(상상력, 의지, 열정, 모험심, 용기...)를 현실로 보여 주는 좋은 샘플이라는 생각을 한다.


       리처드 브랜슨

그는 일반 사람과 엄청나게 다르다. 일반 사람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엄청난 부를 지니고 있다. 그리고 세계적인 음반기획사, 항공사의 대그룹 총수이다.


       리처드 브랜슨

그는 다른 대그룹 총수와 엄청나게 다르다. 그는 열기구를 타고 세계일주를 하기도 한다. 혹은 경량급 선박을 타고 해양을 횡단한다. 목숨이 왔다 갔다하는 상황을 즐긴다.

돈 많은 사람이 왜 무모하게 경제적 이익이 없는 행위를 즐기는가라는 물음을 던지고 싶지 않다. 왜냐하면 나와 그의 차이점이 극명하기 때문이다. 만약 그가 나에게 돈을 준다고 해도 대륙횡단 열기구 타기, 해양 횡단 등의 일을 하지 못할 것 같기 때문이다(돈의 크기에 따라 나의 마음이 흔들흔들 하겠지만).


       그는 만델라 남아공대통령과, 엘고어 미국의 전 부통령과 교류를 하면서 세계평화와 지구 환경 문제에 적극적으로 대처하는 몇 안되는 경제 갑부중의 한 사람이다.

내내 책을 읽으면서 리처드는 돈에 연연하지 않는 존재임을 알 수 있다. 사업가로서 수익 창출 극대화라는 지상 목표를 향해 달려가다 보면, 돈의 노예가 되는 것은 당연할 것 같은데 말이다.


       그가 이 책을 통해서 우리에게 알려 주고 싶은 직접적인 가르침은 바로 '무조건 해 보라'라는 것이다. 자신의 길을 가면서 최선, 열정, 창조를 통해서 성공을 일궈낼 수 있다는 것이다. (나는 새로운 도전에 뛰어들어가는 것이 겁난다.)


       나는 그가 가지고 있는 '사고의 자유로움', '돈을 바라보는 가치관',  '다른 사람과의 관계인으로서 자신에 대한 자리매김' 그리고  '끊이지 않는 도전의식'을 건전한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 원동력 내지 혹은 계기가 무엇일까 고민을 해 본다. 이 책에서는 리처드는 자주 그의 어머니가 자신에게 주었던 가르침, 행동을 들려 주고 있다. 현재의 리처드를 있게 끔 만든 원동력과 계기는 부모님의 가르침이였다. 이것은 리처드가 우리에게 던져 주는 간접적인 가르침으로 해석된다.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는 말이 과연 나에게도 그대로 적용이 될까......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반응형

'책으로 배워가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모든 기업은 개미에게 배워라  (0) 2008.04.17
몰입의 경영  (0) 2008.04.16
하버드 박사의 경제학 블로그  (0) 2008.04.16
오륜서  (0) 2008.03.16
밀리언 달러 티켓  (0) 2008.02.17
골든 티켓  (0) 2008.02.11
적은 내 안에 있다  (0) 2008.01.30
김인식의 리더십  (2) 2008.0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