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공인중개사 합격위한 중간 점검

작년 1차 시험 첫 도전을 보기 좋게 미끄럼질 했다.

시험 끝과 동시에 내년(2015년) 공인중개사 합격을 위해 바로 수험모드로 돌입한 게 몇 달 지나지 않은 것 같은데, 벌써 6개월밖에 남지 않았다.


지금까지 나는 일일단위 학습분량(동영상 강좌)을 계획을 세워, 강의 하나하나를 수강했을 때 마다 그날 학습량을 기록했다(아래 사진처럼). 역시나 계획은 계획일 뿐이였다. 며칠씩 강의 수강을 하지 않다가 한꺼번에 몰아서 듣는 방식으로 겨우겨우 계획량을 메워가고 있다. 체력도 문제지만 정신력이 상당히 느슨해진 것을 나 스스로 알 수 있을 만큼이나 집중하지 못하고 있다. 아니 집중하지 못하고 있는 것인지.....공인중개사라는 자격증이 투잡으로 삼을 만한 가치가 없을 것 같은 불안함이 밀려 오기 때문에 흥미를 잃어 버린 것일 수 있다. 소위 요즘 잘 나가는 '직방'이라는 어플리케이션의 등장으로 동네 공인중개사의 입지를 흔들고 있으며, 반값 중개수수료 정책을 펼칠려는 지자체의 정책....등등이 맞물려 공인중개사 자격증에 대한 장밋빛 환상이 서서히 무너지고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대비 일일 학습표공인중개사 시험대비 일일 학습표


그럼에도 내가 이렇게 되든 안되든 도서관 혹은 집에서 이렇게 열심히(?) 공부하는 것은 무미건조한 인생에 조그마한 바람을 불러보는 것도 나름 가치가 있을 것 같아서다. 물론 이 '직방'이 개박살나고 중개수수료가 지금의 가격 수준으로 머물러 준다면...공부하는데 탄력이 붙는 건 두 말할 나위가 없을테지만!




공인중개사 시험에 대비해서 가장 무게를 두고 공부하는 과목은 '부동산 공법'과 '민법'이다.

공인중개사 시험 공부하는 사람 모두가 두려워하는 '공법'!

암기해야 할 분량에 압사당할 것만 같다. 암기 내용에는 어떤 패턴과 이유가 없다. 그냥 이유없이 외워야만 한다. 이를테면 'A법에서 OO신청을 3년내에 해야 한다'고 정해 놓았는데, 왜 3년이냐?라고 묻는다면.....이유없다 그냥 3년으로 법에서 정했기 때문이다. 이런 식으로 암기해야 할 내용들이 대부분이다. 이러니 수험자들이 '부동산 공법'에서 벌벌 떠는지 알 수 있다.

공인중개사 시험대비 과목별 계획표공인중개사 시험대비 과목별 계획표


민법을 제대로 학습하고 나면 '공시법'을 쉽게 공부할 수 있다.

공인중개사 1차 시험의 당락을 좌우하는 것은 '민법'이기 때문에, 대부분 수험생들은 이 과목을 열심히 한다.

민법을 공부하다 보면 판례가 자주 인용되는데 실생활에 흔히 접할 수 있는 혹은 가능성있는 사례가 있어, 그나마 민법은 재밌다. 다만 법률용어들이 생소해서 적응하기 힘들 때도 있다. 그래도 동영상 강의를 몇 순환 돌다 보면 이네 익숙해진다.


나머지 과목들은 여름부터 본격적으로 암기 위주로 공부하면 될 것 같고.


공인중개사 시험대비 계획달성도공인중개사 시험대비 계획달성도


월별 달성도를 보니, 그렇게 나쁘지는 않다. 그 이유는 나만이 알고 있다.

원래 세운 계획과 실제로 공부한 량을 비교해 보면 아마 50% 정도 수준일 꺼다. 이를테면 한달동안 80강의 수강계획을 세웠는데, 1~15일까지 주욱 놀다가 남은 15일 동안 80강의를 수강하지 못하니, 현실적인 계획으로 수정하게 된다. 이렇게 수정 반영된 계획대비 나의 학습량을 비교하였으니 자연스럽게 실행도가 올라가게 된 것이다.


이제부터 4~6월까지 전체 계획표를 세워 수정없이 학습하여 실제 계획대비 실행도를 점검해 봐야겠다.

이렇게 하기 위해서는 주별 월별 내가 실제로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을 점검해야 한다. 가족행사, 고향 과수원일 혹은 지인들과의 약속 등등을 사전에 확인해서 그 시간을 제외한 시간을 감안하여 학습 계획표를 세워야 하는 것은 당연하겠지........


관련글 보기  

 - 부동산 공시법 수강 완료후, Back to the Basic!


 - 공인중개사 무료 강좌 :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활용법


 - 공인중개사 - 부동산공법 교재 구입하다.


 - 공인중개사 2차 과목 - 공법(개요)


 - 민법아.......


 - 너, 돌 다 됐구나......


 - 공인중개사 시험 앞두고 무슨 뻘짓이야....


 - 공인중개사 기출문제집 무료


 - 공인중개사 민법 열공 중 @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홈런'


 - 공인중개사 강의 공짜 in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 공인중개사 - 지역권 & 맹지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