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도 오바마처럼 될 수 있다
"우리도 오바마처럼 될 수 있나요?"라고 묻는다면,

아마도 버락 오바마는 이렇게 대답할 것이다.
"예쓰, 위 캔! Yes, We Can!"


짜투리

요즘 인터넷이나 책에서 가장 새롭게(?) 자주 접하는 단어가 있다. 바로 '진정성'이라는 단어다. 도대체 진정성의 정의는 뭔가......'진실성'이라고 하기에는 이해가 충분히 되지 않는다. 어떤 글에 나온 '진정성'이라는 단어는 문맥상 '진실성'이라는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옳은 경우도 종종 발견한다. 누구 아는 사람 설명 좀 해주라!



"아직은 움직일 때가 아닙니다. 좋은 기회를 주셔서 감사하지만 나중에 생각해보겠습니다…."

 

김미영 엔터웨이파트너스 이사


인사컨설팅을 하다 보면 경력자들에게 가장 많이 듣는 말 중의 하나가 이것이다. 헤드헌터가 후보자의 경력 행로(career path)를 충분히 고려해서 제안 했건만 후보자들은 늘 기회와 안주 사이에서 갈등을 하고 있다.
 
미국 대통령으로 버락 오바마가 당선됐다. 오바마는 숱한 '최초'의 기록들을 세우면서 새로운 역사를 써냈다. 그 '최초'의 기록만으로도 오바마는 이미 전설이 되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다.

오바마 당선 전후로 여러 언론에서 오바마에게 숱한 수식어를 붙였지만 그 중에 가장 인상적인 것은 "'검은 시인'이 미국을 휘어잡다"라는 제목의 한 기사였다. 그 기사의 핵심은 '일꾼 힐러리'와 '시인 오바마' 사이에서 유권자들은 시인을 선택했다는 것이다.
 
그가 '시인 오바마'라는 명칭을 받은 것은 그의 대중연설이 미국민들을 감화시켰기 때문에 붙여진 것이었다. 그러나 그가 시인이라는 칭호를 받을 수 있었던 것은 단순히 감성에 호소했기 때문만은 아니었다. 그는 오랫동안 준비했고, 그 준비를 통해 '말의 일관성'을 지켜냈다.

다시 말하면 그가 진정성, 마치 좋은 시가 진정성을 통해 감동을 자아낼 때의 바로 그 진정성을 발현했기 때문에 까다로운 대중들을 감동시킬 수 있었다. 오바마에게는 준비된 자의 일관성과 그 일관성에 진정성을 실어 전달할 수 있는 힘이 있었던 것이다.
 
후보자를 선택하는 경영자의 눈에도 일관성과 진정성은 유효하게 작용한다. 필요 이상으로 오만하거나 몸이 가벼운 사람들은 그 삶의 여정이 이력서에 그대로 투영되어 별 매력을 주지 못한다. 일관성과 진정성을 겸하고 있는 사람은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줄 아는 지혜가 있다.

우리 역사뿐만이 아니라 세계역사를 살펴보면 영웅들은 언제나 자기 삶의 '진퇴'를 아는 자들이었다. 물러서고, 나아갈 때를 아는 지혜를 가진 자들이 영웅이 되는 것이다.
 
유색인종이라는 핸디캡, 정치경력 12년, 연방 상원의원 경력 겨우 4년의 빈약한 정치기반을 딛고 오바마는 2004년 민주당 전당대회의 연설을 통해 일약 스타가 됐고 세계의 대통령이라고 일컫는 미국의 대통령이 됐다.

무명의 오바마가 전국적인 인물이 된 것은 자신에게 찾아온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줄 알았기 때문이다. 오랫동안의 준비와 그 준비를 통한 일관성, 그리고 진정성을 갖추고 있지 않으면 결코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한다.
 
우리에게는 많은 기회들이 늘 찾아온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 기회가 '절호의 기회'인 줄 모르고 지나치기 십상이다. 준비되지 않았기 때문에, 일관성이 없었기 때문에, 그리고 진정성을 갖추지 못했기 때문에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지 못하는 것이다.
 
숱한 '최초'의 역사를 쓴 오바마의 당선이 우리에게 주는 지혜는 '절호의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수 있는 힘을 길러야 한다는 것이다. 누구에게나 기회는 찾아온다. 그러나 그 기회를 내 것으로 만들 줄 아는 사람은 드물다.

오바마에게 전당대회의 연설 기회가 찾아오고, 이를 통해 전국적인 인물로 급부상할 줄은 아무도 몰랐다. 그러나 오바마는 진퇴를 아는 지혜가 있었기에 일약 영웅이 되었다. 그의 당선이 아름답고, 장엄한 것은 이 때문이 아닐까.
 
구태의연한 현실 속에서 안주하는 당신! 물러서지 말고 과감히 기회를 잡으세요~. 당신도 슈퍼히어로 오바마가 될 수 있답니다! (www.nterway.com)


모바일로 보는 머니투데이 "5200 누르고 NATE/magicⓝ/ez-i"
[ 출처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원문보기
김미영 엔터웨이파트너스 이사
[경력관리 A to Z]기회를 내 것으로 만든 자가 승리


§ 연결점
나도 예외는 아니지만, 요즘 '버락 오바마'의 열풍이 사그러들지 않는다. 오바마에게서 배우는 OOO식의 글을 많이 접하게 된다. 단순한 열풍이 아니라 따뜻한 바람이 될려면 오바마가 미국 경제 위기를 얼마나 빨리 진화시키는가에 달린 것이다.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