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훈 / 한빛비즈 / 2016.07.01
이 책의 내용을 한 단어로 요약하자면 '오토매장'이라 할 수 있다. '오토매장'이란 자동차 판매장이 아니라, 사장이 매장에 붙어있지 않아도 물 흐르듯 영업이 되고 이익을 창출하는 매장을 의미한다.
'오토매장'을 실현하기 위한 전제조건이 몇가지 있다.
첫째, 업무의 메뉴얼이 구비되어야 한다. 종업원이 언제 무엇을 어떻게 해야하는지를 적확하게 명시한 메뉴얼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형식적 메뉴얼이 아니라 실천가능한 메뉴얼이어야만 한다. 이런 메뉴얼을 사장이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본인이 해당 업무를 잘 알고 있어야하고, 각각의 업무가 매장 전체에 유기적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메뉴얼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사장의 존/부재와 무관하게 종업원 스스로가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동기를 부여해야 한다. 이런 동기부여의 장치 중 아주 단순한 것은 바로 성과급 지급이라 할 수 있다. 성과급 배분에 잡음이 없도록 투명하고 합리적으로 집행해야 한다.
평소 내가 꿈꾸는 '돈이 저절로 들어오는 시스템'의 방법 중 하나가 바로 '오토매장'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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