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 코칭 - 내 자녀 공부는 내가 지킨다 in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내가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를 알게 된 것이 '부동산 공인중개사' 무료 인터넷 강좌를 수강하면서 부터다.  옆기지기 아내에게 이곳 사이트의 정보를 알려 준 후 아내는 자신에게 필요한 강좌를 들은 모양이다. 아내의 수강 후기를 아래와 같이 올려 본다. 수강 후기의 모든 내용은 아내가 직접 작성한 것이며, 이미지 첨가 및 약간의 편집은 내가 한 것이다.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아내의 후기


부모 코칭 - 내 자녀 공부는 내가 지킨다.



아이를 낳고 키우면서 “아프지만 말고 건강하고 밝게만 자라다오”라는 생각을 늘 가지며 아이를 바라보고 곁에서 힘이 되어 주고자하는 하였고 지금도 그 마음은 여전하다. 

하지만  아주 밝고 건강하게 자라는 아들 녀석이 학년이 올라가면서 자기가 해야할 일을 잘하는 아들녀석이기를 바라는 또하나의 욕심이 생기기 시작했다.


아들녀석이 청년이 되었을 무렵 뭔가 도전하려하고 하고픈 꿈이 생겼을때 공부 때문에 그 일을 할 수 없는 상황이 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이랄까?.


하지만 공부가 지금 한창 꿈꿔야하는 아들녀석에게 무거운 짐이 되는것은 바라지 않기에 아들의 뜻에 따라 학원은 근처도 가지 않는 실정이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다행히 아직까지는 학교공부를 잘 따라하고 있는 듯 하지만 앞으로도 학원이나 과외의 힘을 빌리지않고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게 하기위해서는 부모의 지도가 중요할거라는 생각에 여기저기 자문도 구하고 참고 도서도 찾아보던 중 남편의 소개로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 알게 되었고 유용한 많은 강의중 내 눈에 들어온 것은 <부모코칭-내자녀 공부는 내가 지킨다>라는 강의가 눈에 확 들었와 듣게 되었다.


한시간의 짧은 강의는 30분 간격으로 1,2차 강의로 나뉘고

1차시는 진단하기- 더 알아보기- 전문가코칭- 실천하기 - 코칭key포인트로 구성되고

2차시는 멘토와 함께하는 부모캠프로 전문가의 강의로 이루어져 있다

 


1차시 : 자녀를 스스로 공부하는 리더로 만드는 방법

1차시 교육내용일부

1차시는 학습자가 참여하여 스스로를 진단하고 판단하게끔 하는 자발적 참여수업같은 느낌에 시간가는 줄 모르고 참여한것같다.

특히 전문 기관이나 교육기관에 가야 할수 있을것같은 자기자녀의 학습관리 리더십, 자녀의 학습능력이나 학습의욕을 온라인상으로 진단해 볼수 있어서 참 좋았다.

내 아들녀석을 나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입장에서 설문사항에 참여하여 진단하여 본 결과 <지도의 리더십>이 나왔다.

학습관리 리더십 진단은 크게 격려의 리더십 위임의 리더십 지시의 리더십 그리고 지도의 리더십으로 나뉘는데 아들녀석이 속한 지도의 리더십은 학습능력은 낮지만 학습에 대한 의욕과 자신감은 아주 높은것을 말한다고 한다. 아들의 학습능력이 낮은지는  잘 모르겠지만 (낮은가? ㅠ ㅠ) 학습의욕과 자신감이 높은것은 맞는것같다

이런 아들녀석을 옆에서 코칭하는 방법도 제시를 하는데 자료의 활용방법에 대해 차분히 설명하고 실행과정 확인 피드백을 주는 과정을 통해 학습자가 심리적으로 코치의 결정을 완전히 받아들일수 있도록 한다,

차분히 설명하고 이해시켜라.... 음... 부모의 인내가 필요하다는 뜻인듯.

정요섭 코치 소개

주도적 학습관리를 위한 진단평가가 끝나면 정요섭코치의 자녀를 스스로 공부하는 리더로 만드는 방법에 대한 강의가 이어지는데, 아이들에게 공부의 의미는 무엇인가? 부모들에게 아이들의 공부가 어떤 의미인지를 설명하면서 학습관리 리더십의 4가지 리더십에 어떻게 코칭해야하는지를 쉽게 설명해주고 있다.


또한 피드백을 할 수 있게끔 강의 후 내 아이에 맞는 코칭계획을 세우게 해주는 단계가 있는 것도 강의를 듣는이로 하여금 요약정리하고 목표를 세우게끔 해주는것같아 좋은것같다.


2. 자녀의 공부에 날개를 달아주는 학습법

2차시 교육 내용 일부

2차시는 자녀에게 공부를 어떻게 할것인가에 대한 공부의 기본원리 기술에 대한 강의와 전체강의의 요점정리가 이루어져 있어서 전체적인 맥을 다시한번 짚어준다.



한시간의 짧은 시간이지만, 내 아이를 어떻게 코칭해야하는가 대한 생각을 깊게 할 수 있는 계기가 된것같다. 어른이 되고 나면 공부는 끝일꺼라 생각했는데 부모가 되고나니 알아야할 것도 너무 많고 배워야할 것도 너무 많은것같다는 생각이 든다.

학생이고 자녀일때는 선생님이, 부모님이 이끌어주고 제시해주는대로  잘 따라만 주면 되었는데 부모가 되니 스스로 찾아서 배워야하고 알아가야한다.

또한 내 자녀를 지도하고 이끌어주기도 해야하니 참으로 어렵고 힘들때가 많은것같다.


그런 점에서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은 나에게 참으로 도움이 되는것같다. 이 사이트는 무료온라인교육이라 더욱 더 반갑고 고맙다는 생각을 해본다.

평생교육이라는 단어가 어색하지 않게 내가 평생교육에 어렵지 않게 다가가게 해준 점에서 고마울따름이다.


앞으로 작은 바람이 있다면 시대에 맞게 계속 업데이트되고 좋은 강좌가 많이 생겼으면 한다. 또한 경기도 평생학습 서비스처럼 타시도에서도 이러한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했으면 좋겠다. 

이상은 아내가 적은 리뷰를 그대로 올려봤다. 다만 이미지는 쉽게 이해를 도모하고자 캡쳐 후 삽입했다.




내가 평가하는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홈런'은?

이미 앞선 글에서도 밝힌 내용이기도 하다.


1. 가성비 최고

비록 잛은 시간이지만 내가 접해 본 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는 허투로 대충 제작 & 운영하는 곳이 절대 아닌 것 같다. 흔한 말로 '가성비' 최고다. 무료온라인교육 강좌이지만 고(高) 콸러티를 보증한다.

흔하디 흔한 입발린 수강평이 아니다.


2. 150km 이상을 넘나드는 빠른 서비스

회원 가입 후 강의 신청을 하면 바로 무료온라인교육을 받을 수 있다.

물론 강의 추쇠도 가능하다(교육 내용 10%이하 수강 기준).


관련글 보기  

 - 공인중개사 - 지역권 & 맹지


 - 공인중개사 무료 강의'경기도 평생학습 e-배움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