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매단가의 30%를 차지 하는 택배비용

농협중앙회는 누구를 위해 존재하는 것일까?
최초의 취지와는 무색하게 조합원(농민)을 외면하고, 오로지 종업원에게 좋은 처우를 제공하기 위해 혈안이 되어있는 듯 하다.


농업(크게 보면 어업도 포함)의 발전을 위한 사업아이템에 촛점을 둬야하는데, 생뚱맞게도 증권, 금융업에 치중하는 듯 하다. 물론 이런 사업분야에서 얻은 이익이 농업 발전과 농민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밑천이 된다면 두 손 들고 환영하고 싶다. 그러나 실상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아래의 기사(농협중앙회의 택배시장 진출)를 보면서 씁쓰레한 기분을 지울 수 없다.


몇 해 전에 부모님이 짓고 계시는 청도감을 주위 아파트에 주문을 받아 판매해 본 적이 있다
가격은 시중 마트에서 판매하는 가격보다 저렴하다. 그러나 전제조건이 있다.
바로 택배비용이다. 택배로 보낼 경우, 마트 판매가격보다 결코 저렴하지 않다는 것이다.
그래서 주문자들은 직구매에 대한 큰 메리트를 느끼지 못한 것이다.
어쩔 수 없이 직접 고향에 가서 감 박스를 실어, 직배달한 것이다.
크게 보아서 판매가격의 30%정도가 택배비 인 것 이다.
재주는 곰이 부리고 실속은 택배업체가 챙기는 꼴이다.


만약 농협중앙회가 택배업에 진출해야한다면,

농협은 농산물 판매 확대를 위해 제6의 TV홈쇼핑 사업자 선정 절차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협은 홈쇼핑 사업과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는 택배사업 진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그들의 홈쇼핑 사업 활성화 효과 뿐만 아니라, 조합원이 직거래를 할 경우 택배비용 할인 제도 실시로 농민의 직거래 활성화에도 도모해야 할 대의명분이 있다.


우체국 이어 농협까지… 제2 택배전쟁 터지나
기사입력 2010-08-18 03:00:00


국내 최대 협동조합인 농협중앙회가 택배사업 진출에 나서면서 택배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치열한 가격 경쟁으로 ‘레드오션’으로 전락한 택배시장에 농협이 가세할 경우 시장상황이 악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특히 농협은 화물차 증차 제한 등의 규제를 받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어 불공정 경쟁이라며 볼멘소리를 하고 있다.

농협은 농산물 판매 확대를 위해 제6의 TV홈쇼핑 사업자 선정 절차에 참여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협은 홈쇼핑 사업과 시너지효과를 거둘 수 있는 택배사업 진출도 적극적으로 검토하고 있다. 농협 관계자는 17일 “방송통신위원회에서 신규 TV홈쇼핑 채널의 성격이 정해지면 이에 맞춰 움직일 것”이라며 “홈쇼핑 사업 등 농산물 유통을 위해서는 택배사업이 필요하다고 판단해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업계에서는 가뜩이나 어려운 택배 시장에 농협까지 가세하는 것에 대해 가격 경쟁 심화 등을 가져올 것이라며 우려하고 있다. 한국통합물류협회에 따르면 2000년 1억1034만 개에 불과하던 택배 물량은 지난해 10억7963만 개로 10년 새 거의 10배로 뛰었다. 그런데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박스 1개를 배달하고 받는 가격은 2000년 평균 3500원에서 지속적으로 감소해 지난해 2524원으로 뚝 떨어졌다.

이런 상황에서 정부 기관인 우정사업본부가 2000년 진출한 데 이어 농협까지 시장 진출을 예고하면서 업계의 불만이 가중되고 있다. 현재 부족한 택배용 화물차 증차 문제에 대해 ‘이중 잣대’가 적용되고 있는 점도 업계의 불만이다. 화물운송시장의 경우 물동량에 비해 화물차가 과다 공급됐다는 이유로 2004년부터 용도 구분 없이 전체적으로 화물차의 신규 허가 및 증가가 동결되면서 택배업체는 만성적인 화물차 부족을 호소하고 있다. 택배 물량 급증으로 업계에서는 3000∼4000대의 화물차가 더 필요한 것으로 보고 있지만 증차를 하지 못하는 상황이다.

국토해양부의 감독을 받는 일반 택배업계와 달리 우정사업본부는 지식경제부의 관리를 받아 화물차량을 지속적으로 늘려왔다. 또 우편물을 배달하기 위해 세금으로 조성된 시설을 택배업에 활용하는 것도 업계는 불만이다.

업계 관계자는 “단가 하락이 계속돼 대리점과 영업소의 수익 저하, 배송기사의 생계 악화 등으로 이어지고 있다”며 “우정사업본부에 이어 농협이 뛰어들면 이런 악순환은 더욱 깊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현재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에 택배업 조항 신설 등을 추진하고 있다. 업계에서는 택배 관련 제도를 손보면서 요금인가제의 도입이 시급하다는 입장이다. 요금인가제는 택배사별 원가를 분석해 거리와 무게 등 조건별로 운임을 정하는 것으로, 업계의 신청을 받아 정부가 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이다. 업계 관계자는 “요금인가제가 도입되면 서비스 경쟁을 통해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유덕영 기자 firedy@donga.com
원문 출처 : 동아 이코노미 원문보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