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의 반란

소위 명품 반열에 들어선 제품에 대한 소유욕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일까요?
남들보다 있어 보이기 위함도 있고,
돈을 주체할 수 없어서 흥청망청 뿌리기 위함도 있고,
비용 대비 디자인이나 품질이 우수하다는 인식 등등 여러가지의 원인에서 비롯되는가 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상기 열거된 여러 원인 중에서 첫 번째와 두 번째가 주원인이라 생각합니다.
특히 한국소비자의 구매형태를 보면 쉽게 이해될 수 있습니다.
해외브랜드 화장품 이 대한해협을 건너 오기만 하면 가격이 껑충 뛰어오릅니다. 그럼에도 없어서 못 팔 정도라고 하니 말입니다.

흔히들 경제가 침체일때도 명품소비만은 하락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것은 돈 있는자들이 명품구매의 주 타킷이라는 것을 의미할지도 모릅니다. 있는 자들은 경기침체를 실감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요즘은 명품 판별법이 널리널리 알려져 어떤 것이 가짜인지 아닌지를 대부분의 소비자들도 인지하고 있습니다.  아무튼 명품가방이나 지갑 하나 정도는 가지고 있어야 인간다운? 삶을 살고 있다는 생각들 많이 하나 봅니다. 가짜말고 저렴한 가격대의 명품하나 정도는 가질려고 합니다. 자신의 소득수준에 상관없이 말입니다.

이런 심리를 잘 간파한 것 일까요.....
명품업체가 생산단가를 낮춰 디스카운트된 명품 판매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진짜 악어가죽이 아닌 악어가죽 흉내를 낸 가방 이 그 좋은 사례입니다. 물론 진짜 악어가죽으로 만든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말입니다.

이를 두고 소비자 눈속임이라는 기사의 글을 보았습니다. 저는 눈속임이 아니라는 겁니다. 만약 가격대도 동일하다면 눈속임이지만 엄연히 가격이 진짜악어가죽 보다 저렴하게 형성되었기에 하나의 판매전략일뿐이지 눈속임은 아닙니다. 고객층의 확대를 위한 전략이라는 것 입니다. 시장 확대를 위한 것 입니다. 다만 이런 전략은 브랜드가치의 하락이라는 위험이 동반합니다. 어느 순간에는 명품반열에서 이탈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이름값 못해도 명품

가격 내린 명품백, 알고보니 저가 원단
명품업계, 생산단가 낮춰 소비자 눈속임

'명품' 가방을 앞에 두고 '이거, 예상보다 가격이 괜찮은데~!'라고 생각했다면 당신은 디자이너에게 속고 있는지도 모른다. 브랜드 로고가 떡 하니 박혔는데, 품질도 꽤 괜찮아 보이는데 꽤 살 만한 가격이라고 느껴진다면, 그만한 이유가 있다. 단, 당신의 눈에 잘 안 띌 뿐이지. 가격만 디스카운트 되는 게 아니다. '디자인'도 디스카운트 된다.

◆디테일, 줄이고 줄이고~.

경제 전문 포천지는 최근 "명품업계 컨설팅업체인 '럭셔리 인스티튜트' 발표에 따르면 올 시즌 신제품의 가격이 지난 시즌에 비해 대체적으로 20% 정도 낮은 수준에 책정됐다"면서 "가격이 낮아진 건 그만큼 다양한 디자인을 보여줄 만한 여지를 축소했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끈이나 징, 화려한 술 장식 등 디테일을 생략하고 마치 떡을 쭉 뽑아내듯 매우 단순한 디자인의 제품을 줄줄이 내놓았다는 설명이다. 패션 칼럼니스트 황정희씨는 "루이비통 같은 경우도 광고 비주얼에선 여러 장식이 달린 제품을 보여주지만, 실제로 상품성을 고려해 내세우는 건 가장 심플한 '스피디'가방 종류"라면서 "요즘 같은 상황에선 여러 공정이 필요해 가격이 올라가는 제품이 환영받기 어렵다는 걸 브랜드도 잘 알고 있다"고 분석했다. 디테일을 생략하기 좋은 곳은 바로 눈에 잘 안 띄는 내부. 업계 관계자는 "주머니를 두 개 달던 걸 하나로 줄이거나, 금장식 쓰던 걸 쇠장식으로 바꾼다든지, 스웨이드 안감을 나일론으로 대체한다"며 "요즘엔 아예 아웃렛 매장 전용으로 똑같은 디자인에 단가만 낮춘 제품을 제조하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국산 가죽, 홍콩제 지퍼

황의건 패션 칼럼니스트는 "루이비통에서 비싼 가죽이 아닌 저렴한 PVC(폴리염화비닐)로 가방을 만들어 실리적인 마진을 많이 챙기자 다른 브랜드에서도 '저원가 고부가가치'의 가방을 너도나도 디자인하게 됐다"며 "특히 90년대 말 나일론 원단의 프라다 가방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면서 원가를 줄여도 비싼 제품으로 팔 수 있다는 인식이 확산됐다"고 말했다. 가방은 어떤 재질로 만들어지느냐가 가격 결정에 특히 중요한 포인트. 포천지는 "코치 같이 대중을 겨냥한 제품들은 인도 공장에서 생산한 자카드(jacquard·무늬를 넣어 짠 직물)원단으로 가방을 만들기도 한다"고 전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이탈리아 가죽을 고집하던 명품 업체들도 질은 좋으면서 상대적으로 가격이 낮은 한국산 가죽을 쓰는 경우가 늘어나고 있다"며 "이탈리아산이 터치 감이나 여러 면에서 좀 더 낫긴 하지만, 한국산이 최대 40%까지 저렴해 생산 단가를 맞추는 차원에서 환영받고 있다"고 말했다. 지퍼 역시 이탈리아에서 섬세한 수공을 거쳐 부착했던 과거와는 달리 홍콩제나 중국제 등 저렴한 제품을 사용하는 경우도 늘고 있다.

명품가방,니나리치,MCM,자카드 백, 낸시 곤잘레스

◆악어 가방? '악어스러운' 가방!

최근 폭발적인 인기를 누리고 있는 아이템 중 하나는 바로 악어 가방. 정확히 말하면 '악어무늬 가방'이다. 소가죽에 악어 무늬를 찍은 엠보싱 작업으로 악어의 패턴을 그대로 흉내 낸 것. 명품 브랜드에서도 '악어스러운 가방'을 내놓고 있다. 가격대는 확 낮추되 고급스러움은 유지하겠다는 의도. 다이아몬드 대신 스와로브스키 스톤을 쓰는 것과 마찬가지인 셈이다. 지방시의 '악어 같은' 가방은 약 1000만원대인 진짜 악어 가방의 4분의 1 수준이다. 가죽으로 유명한 멀버리 역시 100만원대의 '악어 같은' 가방을 내놔 좋은 반응을 얻었다. 황의건 칼럼니스트는 "단가를 줄이려는 디자이너들의 노력은 계속되겠지만 얼마나 더 소비자들의 마음을 사로잡을지는 의문"이라며 "최근 트렌드세터들은 루이비통 스피디처럼 '저원가 고부가가치' 상품보다는 드리스 반 노튼이나 마르탱 마르지엘라, 알렉산더 왕 같이 가격 대비 디자인과 품질이 훌륭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출처 : 조선일보 원문보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