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드맵 프로그램의 블로그 활용법
1971년 영국의 토니 부잔에 의해 시작된 마인드맵(MindMap)은 이미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검증을 통해서 두뇌의 활용을 최대치로 올릴 수 있다고 합니다.
애둘러 말해서 마인드맵은 바로 노트법의 일종입니다. 
즉 우리가 종이에 기록하는 방법의 일종 입니다.








기존의 노트법은 문자, 구, 직선, 숫자 등에 의존한 직선식 노트법이라면,
마인드맵 노트법은 이미지, 숫자, 로직, 리듬, 칼라, 입체감등의 전체 표현기술을 동원한 입체식 노트법이라 할 수 있습니다.

기존의 노트법은 인간의 좌뇌에 의존한 방식이라면,
마인드맵 노트법은 좌뇌[각주:1]와 우뇌[각주:2] 의 기능을 통합 이용한 방식입니다.
따라서 두뇌의 효율성이 높아지고 기억력과 창의적 사고가 극대화 된다는 것 입니다.
이미 마인드맵의 활용이 다양한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특히 교육부분에서 많이 이용되고 있으면 비즈니스 분야에서도 효과에 주목하고 있습니다.

마인드 맵

마인드 맵 실례


블로거에게 마인드맵 활용가능성은 어떨까요.
1. 기존 노트법처럼의 문장구조가 아니라, 키워드의 나열을 출발점으로 한 마인드맵핑으로 아이디어 발견할 수 있습니다.

2. 아이디어를 뒤받침하는 자료의 종류와 연결고리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나무 동시에 볼 수 있습니다.

3. 실제 글쓰기 작업에도 마인드맵을 이용하면 내용의 순서를 정렬할 수 있습니다.
즉 글쓰기 대상인 내용의 흐름 기획할 수 있다는 것 입니다.
 
저도 이제는 마인드맵을 적극 활용해서 포스트 작업을 할려고 합니다.

컨셉리더(Conceptleader다운로드 하러 가기

같이 읽으면 좋은 글
  1. #1. 좌뇌의 기능 1> 숫자: 비용을 계산하고 기록하는 데 사용된다. 2> 단어: 말이나 글로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사용된다. 3> 논리: 업무와 관련된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을 준다. 4> 목록: 많은 양의 정보를 정리하고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세부사항: 완벽한 그림을 그리고 분석을 지원하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데 도움을 준다. [본문으로]
  2. #2. 우뇌의 기능 1> 그림: 매뉴얼이나 상황을 말로 설명할 때 사용한다. 2> 상상: 서비스와 제품에 대한 새로운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사용한다. 3> 색상: 포장,그래프,차트,프리젠테이션에서 사용될 수 있다. 4> 리듬: 대화리듬이나 구매주기 리듬 같은 것들이 있다. 5> 공간: 상황에 따라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는데, 건물에서 공간은 설계도가 될 수 있고, 회의에서는 좌석 배치가 될 수 있다. [본문으로]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