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하수도요금계산 - 엑셀파일

아파트같은 공동주택은 각 세대별 개별개량기가 설치되어있다.

 상하수도요금 많이 나오든 적게 나오든 요금계산에 대한 오해가 없다. 그러나 일부 빌라 등의 공동주택(이하 '빌라'로 함)의 경우, 개별개량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곳이 있다. 이런 경우 상하수도요금이 빌라 한동 전체 앞으로 고지된다. 그 고지된 금액을 바탕으로 각 세대별 요금을 배분한다. 말이 쉽지 이웃간 다툼이 종종 일어난다.


아래 그림의 사례를 설명해 보자면,

A계량기는 시군구 상하수도관리사업소에 설치한 공인된 계량기이다. 매월 검침 역시 공무원이 나와서 실시한다.

반면 B계량기는 시군구 상하수도관리사업소가 설치한 계량기가 아니라 건설업체, 개인 혹은 설비업체가 설치한 간이계량기로서 흔히 '고메다'라고 부른다. 따라서 시군구 상하수도관리사업소에서 이 계량기를 인정하지 않는다. 즉 이 계량기로 상하수도요금을 메기지 않는다는 것이다.


B계량기의 검침은 대개 '반장', '총무'가 매월 측정한다.  본 계량의 용도는 매월 검침량을 바탕으로 '상하수도요금 고지금액'을 각 세대별로 배분할 때 사용된다. 어떤 곳은 B계량기가 없는 빌라도 많다. 이럴 경우 상하수도요금 고지금액을 각 세대의 거주자 수로 그냥 배분하기도 한다.

상황이 이렇기 때문에 요금으로 인한 분란이 다소 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B의 수도계량기를 시군구 공인 계량기로 교체하는 것이다. 즉 상하수도관리사업소에 허가를 받으면 된다. 허가 요건사항은 시군구 조례를 보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주 요건사항으로는 계량기가 현관밖 복도에 설치되어야 하며, 계량기가 바닥과의 수평 유지 등이 있다. 어떤 빌라는 계량기가 화장실 안에 설치 된 곳이 있던데 이런 곳은 허가를 받기 힘들다. 요건을 충족할려면 비용이 많이 투입될 것이다.


지인의 부탁으로 빌라의 상하수도요금계산을 쉽게 할 수 있는 엑셀파일을 만들어 봤다.

빌라의 상수도시스템이 제각각(위에서 설명한 것 처럼)이기에 모든 상황을 반영할 수 없기에 아래 그림과 같은 상수도시스템에 적합하도록 엑셀파일을 만들었다.


요점

A계량기 : 시군구 공인된 상수도계량기로서 공무원이 매월 정해진 날짜에 검침한다. 기간 사용량을 바탕으로 상하수도요금을 산정하여 고지한다.


B계량기 : 시군구 비공인 상수도계량기로서 반장(총무)이 매월 정해진 날짜에 검침한다. 상하수도고지금액을 배분할 때 필요한 계량기다. 




이하 엑셀파일에 대한 설명이다.

상하수도요금은 자치단체별로 상이하므로 단계별 요금은 '상하수도요금고지서'의 뒷면을 참조하여 엑셀파일 '요율'시트에 내용을 넣어야 한다. 

참고로 노랑색 바탕부분만 입력하면 된다. 나머지는 자동 계산된다. 또한 '기본요금'은 없다는 조건으로 만들었다. 




엑셀파일 '월별 납부' 시트 역시 노랑색 부분만 입력하면 된다. 다만 '구경크기'는 한번만 입력해 놓으면 그만이다.

'자체확인' 구역의 각 호수별 전월 & 당월 '지침'은 위에서 설명한 B계량기의 검침량이다.

'상하수도 고지서  上' 의 전월 & 당월 '지침'은 상하수도관리사업소 공무원이 검침한 숫자로서, 그 검침량은 고지서에 나오니 그것을 입력하면 된다.

'자체확인'된 사용량 합계와 '상하수도 고지서 上'의 사용량 합계가 다를 수 있다.

반장의 검침일과 공무원의 검침일 다른 경우, 혹은 빌라 누수 등의 이유로 사용량 합계가 다른 경우가 있다. 사용량이 다르므로 요금도 차이가 발생하는데 이를 대비하여 '차액조정액'으로 배분하였다.


말로 설명하는 것보다 엑셀파일에 자세히 설명해 놓았기 때문에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가급적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만들려고 노력했다.


상하수도요금계산 엑셀파일



약간 조잡한 느낌이 있으나, 혹시    본 파일을 필요로 하시는 분은 비밀댓글에 이메일 주소를 남기면 가급적 신속히 보내고자     한다.



이전 관련글 보기  

 - 지방 축문 쓰는 방법 - 엑셀 자동 파일

 - 엑셀팁 - 100단위로 올림 혹은 내림 처리 함수

 - 가계부 '엑셀로 만든 가계부"

 - 엑셀로 작성한 블로그 가계부

 - 구매담당자를 재고자산회전율....

  - 구매담당자 위한 파레토 차트 및 ABC 재고관리 방법

- 엑셀팁 - 미니 ERP 만들기1(VLOOKUP으로 시트이름을 참조하여 BOM 데이터 가져오기)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