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취심리


성취심리 상세보기
브라이언 트레이시 지음 | 씨앗을뿌리는사람 펴냄
정말 행복하게 삶을 살고 싶다면, 인생에서 더 많은 것을 이루고 싶다면, 우리는 자물쇠를 열 수 있는 올바른 비밀번호를 알아내야 한다. 슬롯머신을 하는 것처럼 우연히 돌린 번호가 맞아서 자물쇠가 열리기를 기다리는 대신 우리가 원하는 일을 이미 해내고 우리가 성취하고자 하는 것을 이미 달성한 사람들을 찾아, 그들이 어떻게 했는지 공부하고 그들을 닮도록 해야한다. 이 책은 바로 그러한 내용을 담고 있다. 성공과 성취



'어설프고 어정쩡한 한 상태보다 차라리 白紙가 더 좋다'라는 확신이 이 책이 제시하는 성취를 위한 초기 단계 일 것이다. 
가끔씩 우리들은 일이 막히거나,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모를 때, '차라리 처음부터 다시 시작하자' 혹은 '백지 상태에서 다시 시작해 보자'라고 외친다.

단, 白紙 상태로 만드는 대상은 전부가 아니다. 자신의 장점과 능력은 현 상태로 유지하면서, 현재까지 나를 둘러싼 온갖 부정적인 요소를 白紙化하라는 것이다.

저자는 이해하기 쉬운 예로서 '갓 태어난 아기'로서 비유하고 있다. 인간은 태어날 때부터 '부정적'으로 태어난 것이 아니라, 백지 상태로 태어난 것이다.(엄연히 말하자면 '긍정적'인 상태로 태어난 것이다.) 하지만 아기는 자라면서 부모 혹은 타인으로 부터 부정적인 말과 행동을 접하고 바라면서 자라기 때문에 부정적 감정이 인간의 자연스러움을 인정하고 배운다는 것이다.


 

본 책의 핵심을 나는 이렇게 요약한다.
부정적으로 느끼는 자신의 모든 것을 白紙化로 만들어서, '나는 모든 것으로 할 수 있다', '나는 내가 좋다', '이 세상은 나에게 좋은 것을 주기를 작정하고 있다' 등의 긍정적인 자기암시와 인식 활동을 할 때, '상응의 법칙', '대체의 법칙', '인력의 법칙', '신념의 법칙', '기대의 법칙' 등으로 대변되는  마음의 법칙이 복합적으로 발생되어 인간을 성취능력이 뛰어난 존재로 변화 시킨다.

현재 자신에 대한 정제 및 정화 작업을 기초로 하여 그 동안 업보처럼 자신을 옭아 매어온 부정적 습관을 극복하려는 피나는 노력으로 이겨냈을 때는 자신을 둘러싼 직장생활에서의 나, 부모로서의 나, 남편 혹은 아내로서의 나는 행복한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


자아에 대한 부정적 관념을 없애 버리는 것은 자신의 성공의 크기 까지 조절할 수 있다. 인간에게는 자아에 대한 안전구역이 있으며, 이 구역내에서 있을 때 자신이 안정적이고 익숙하다고 생각 한다. 모든 일이 순조롭게 잘 진행될 때도 낮은 자아 의식을 가진 사람은 이러한 현상조차도 안전구역에서 이탈한 것으로 생각하고 불안해 한다. 왜냐하면 '내 인생은 이렇게 정해진 것이 아니냐...'하는 의식이 이미 마음속 뿌리 깊게 각인되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누구가 그렇게 정해 놓았는가?. 그것은 자신의 마음이 규정해 놓은 범위 일 뿐이다. 즉 자기 스스로가 굴레 만들고 그곳에서 탈출하는 노력을 방해하고 있다.


스스로 상황을 조성할 수 없었던 유아시절에는 타인(부모, 제3자,..)에 행동으로부터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에는 더할 나위 없으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을 경우는 아래와 같이 해야 한다.

- 부모를 완전히 용서해야지만 진정한 의미의 성인이 될 수 있다. 그 당시의 부모는 부모로서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사랑을 아기에 주었다고 이해해야 한다.

- 지금까지 우리에게 상쳐준 모든 사람들을 무조건 용서 해야 한다. 그 사람들이 좋아하라는 것이 아니다. 그냥 용서하라는 것이다. 용서는 100% 이기적인 행동이다.


- 용서의 대상은 부모, 다른 모든 사람들, 그리고 우리 자신이다.

 하지만 짧게는 몇년, 길게는 70년 간 형성된 부정적 사고와 행동을 벗어나기란 쉽지 않음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고 포기해서는 안될 것이다. 왜냐하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방법보다 더 쉬운 방법을 아직 찾지 못했으며, 나는 누구보다도 행복한 삷을 살고 싶기 때문이다.


 
어는 스님이 이렇게 말씀하셨다.

'알고 한 잘못 보다, 모르한 잘못이 더 크다'





저와 함께 희망을 향해 함께 달리죠.이걸 꾸~욱 누르면서


'책으로 배워가는 세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오륜서  (0) 2008.03.16
내가 상상하면 현실이 된다  (0) 2008.03.10
밀리언 달러 티켓  (0) 2008.02.17
골든 티켓  (0) 2008.02.11
적은 내 안에 있다  (0) 2008.01.30
김인식의 리더십  (2) 2008.01.20
짐 콜린스의 경영전략1  (0) 2008.01.19
마켓리더의 전략  (0) 2008.01.15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