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들이 알려준 별자리 - 오리온

시골에서 초등학교를 다니던 시절 이야기다.

아마 4학년 즈음인거 같은데 겨울 방학 숙제로 별자리 관찰일지 만들기가 있었다.

카세트 테이프 투명 케이스판에 모눈금를 그은 관찰판을 이용하여 별자리의 이동경로를 기록하는 숙제였다. 수많은 별들 중에 하나의 별자리를 선택하여 방학기간 동안 움직이는 방향과 거리를 알아내는게 주요 내용이었다.

 

나는 '카시오페아'라는 별자리를 택해서 관찰했었다.

카시오페아 별자리

이후로 가끔 밤하늘을 바라볼 때면 항상 카시오페아만 쳐다봤었다.

그냥 나의 별은 '카시오페아'인 마냥, 카시오페아'바라기'처럼말이다.

 

알파벳 'W'모양의 별자리가 '카시오페아'라는 것만 알고 있다.

본 글을 작성하면서 '카시오페아' 신화를 알게 되었는데, 이제서야 이러는게 멋쩍다.

카시오페이아자리는 북두칠성과 함께 우리들에게 가장 잘 알려진 별자리로 육안으로 94개의 별을 볼 수 있으며, 에티오피아의 왕비 카시오페이아(Cassiopeia)가 의자에 앉아 있는 모습으로 W자를 그리고 있다. 자신의 딸인 안드로메다(Andromeda)가 바다의 요정들보다 아름답다고 자랑하고 다닌 것에 대하여 바다의 신 포세이돈의 분노를 사서 딸을 괴물 고래(Cetus)에게 재물로 바쳐야 하는 불운을 겪으나 극적으로 구출되기도 한다. 허영심의 대가로 하루의 반은 하늘에 거꾸로 매달려 벌을 받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카시오페이아자리(카시오페아자리) [CASSIOPEIA, the Queen] (지구과학사전, 2009. 8. 30., (사)한국지구과학회)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981429&cid=60248&categoryId=60248

아들이 아니였다면 나의 별이야기는 ONLY 카시오페아 였을 것이다.

아들은 하늘 사진(석양, 구름, 밤하늘, 등등)을 즐겨 찍는다.

 

어느 날 늦은 밤 귀가할 즈음에 아들로부터 전화가 왔었다. 내려와서 밤하늘을 같이 보자면서!

밑으로 내려간 나는 아들에게  카시오페아와 어느 별의 일부분을 지목하면서 별이야기를 해줬다.

그 동안 내가 몰랐던 그 '어느 별의 일부분'이 바로 오리온 별자리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아들이 알려줬다.

아들이 찍은 오리온 별자리

오리온 별자리에 대한 자세한 정보를 알아서 아들에게 조용히 전해주면 좋아하겠다.

 

라틴어 이름으로 Orion이라고 하며 천문학에서 사용하는 약자로는 Ori라고 사용된다. 전체 약 60여개의 별들을 한데 묶어서 부르는 별자리이다. 밝은 2개의 1등성과 그 중간에 등간격으로 늘어선 3개의 별은 매우 눈에 띄기 쉬워 겨울 밤하늘의 왕자라고 할 수 있다. 오리온자리는 1년 중 가장 화려하고 가장 찾기 쉬운 별자리로 꼽을수 있다.

그리스신화의 용사 오리온을 상징하며, 3개의 별은 용사의 띠에 해당하고, 오른쪽에서부터 δ(델타), ε(엡실론), ζ(지타)로 어느 것이나 2등성이며, 2만℃ 이상의 청색고온별이다.

3개의 별에서 왼쪽 위에 멀리 떨어진 1등성 베텔기우스는 적색거성(赤色巨星)으로 실지름은 태양의 700배, 표면온도는 약 3,700℃이다. 오른쪽 아래의 1등성 리겔은 청색별로 약 1만℃의 고온별로서 오리온자리중 가장 밝은 별이다. 또 3개의 별의 남쪽에는 유명한 대성운이 있고, 이 밖에도 이 별자리에는 가스상성운과 암흑성운이 많고, ζ별 근처의 말머리성운은 암흑성운이다.


오리온자리와 그리스 신화 
달의 여신 아르테미스를 사랑한 대가로 그녀의 화살에 맞아 죽음을 당한 사냥꾼 오리온의 별자리 이다. 그러나 아르테미스가 그에게 화살을 쏜 것은 둘의 결혼을 반대한 오빠 아폴론의 계략 탓이었다. 제우스 신은 자신의 손으로 사랑하는 연인을 죽여야 했던 아르테미스의 슬픔을 위로하기 위해 오리온을 하늘의 별자리로 만들어 주었다.
[네이버 지식백과] 오리온자리 [Orion] (두산백과)

 

  Comments,     Trackbacks
최근 작성 글
최근 작성 댓글
최근 작성 트랙백
프로필
공지사항
글 보관함
캘린더
«   2024/03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TODAY TOTAL